일자리위원회 출범 100일...내달 文 정부 '일자리 5년 로드맵' 발표
일자리위원회 출범 100일...내달 文 정부 '일자리 5년 로드맵' 발표
  • 방명호 기자
  • 승인 2017.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방명호 기자] (앵커멘트)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첫 번째 업무지시로 일자리위원회 설치를 하달하고, 집무실에 고용 상황판을 설치하는 등 고용 문제를 국정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는데요. 

오늘 일자리위원회가 출범 100일을 맞았는데, 다음달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을 발표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서 알아봅니다. 방명호 기자!

(기자) 광화문 일자리위원회입니다. 

(앵커) 일자리위원회, 우선 100일 동안의 성과 뭐라고 밝혔나요?

(기자) 일자리위원회는 100일 간의 성과로 일자리 중심의 국정운영체계를 구축하고, 일자리 창출 기반을 강화했다고 밝혔는데요. 

위원회는 예산이나 세제 등 정부의 각종 지원이 일자리를 많이 창출하는 분야나 기업에 집중되도록 해 고용 확대를 이끌어 냈다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대규모 예산 사업이나 주요 정책에 대해 고용영향 평가도 대폭 강화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밖에 최저임금 인상에 따라 소상공인이나 영세중소기업을 위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구축하는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대책도 성과로 꼽았는데요.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이와관련해 “기업들이 자율적으로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있고, 하반기 채용인원도 크게 늘리고 있다”며 “취업자수와 고용률과 같은 거시지표ㄷ 조금씩 개선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앞으로의 운영 방향도 궁금한데요. 정부가 다음달 ‘일자리 정책 5년 로드맵’을 내놓을 계획이라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내달 발표되는 로드맵은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불합리한 차별을 금지하는 내용의 민간부문 비정규직 남용방지와 처우 개선 방안 마련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입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공공부문 비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서 상시적인 업무는 정규직 전환을 원칙으로 하고, 60세 이상 고령자나 휴직자 대체 등 불가피한 경우는 비정규직으로 인정한다고 발표했는데요.

민간부문에도 비슷한 가이드라인이 마련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벤처와 중소기업을 일자리 창출의 주역으로 육성하는 방안과 외국인투자ㆍ유턴 기업 유치제도 개편, 신산업과 서비스업 육성, 취약계층별 맞춤형 고용지원 등의 내용이 담길 예정입니다.

위원회는 특히 지난 6월 새정부 출범 일자리 100일 계획에서 발표한 향후 5년간 공공부문 일자리 충원 방안도 구체적으로 발표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광화문 일자리위원회에서 팍스경제TV 방명호(bangmh99@paxetv.com)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