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주 고용부 장관, 한국노총 방문…노사정 대타협 시동
김영주 고용부 장관, 한국노총 방문…노사정 대타협 시동
  • 박혜미 기자
  • 승인 2017.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국회 일정으로 대한상의, 민주노총 방문 불발

[팍스경제TV 박혜미 기자] 

 

(앵커) 일자리 정부를 표방한 문재인 정부의 초대 고용부 장관인 김영주 장관이 노동계를 대표하는 단체들을 잇따라 방문했습니다. 현장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박혜미 기자, 전해주시죠.

(기자) 네.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이 민주노총을 비롯한 양대노총과 대한상의를 방문해 노사 양측의 의견 수렴에 나섰지만 국회 일정때문에 불발됐습니다.

이날 김장관은 여의도 한국노총을 방문해 집행부를 만났습니다. 이 자리에서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일자리 확충 문제와 장기근로시간 단축 등에 대한 정부차원의 대책을 당부했습니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친정으로 돌아온 걸 환경한다“며 꽃다발을 전달하며 환영의 인사를 건넷습니다. 그리고 ”재계를 대변할 경제부처들은 많다“면서 ”노동부만큼은 노동자들의 편에 서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김 장관은 “노조출신이라 우려가 많은 걸 안다”며 “노동 존중은 사용자 단체의 일을 덜어주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노동이 존중받고 비정규직이 고통을 덜어낼 수 있는 균형잡힌 노동 현장을 많이 챙겨 현장 중심으로 활동을 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이어 김 장관은 대한상공회의소를 방문해 재계의 목소리를 듣고 민주노총을 방문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야당의원들의 반발로 국회로 돌아가면서 이후 일정은 모두 연기됐습니다.

김 장관이 민주노총을 방문하게 되면 현직 장관으로는 2015년 이기권 장관 이후 약 2년여 만에 방문하게 됩니다.

김 장관의 방문에 앞서 민주노총 집행부는 “김 장관이 청문회과정에서 노동적폐 청산을 위한 개혁위 구성의지와 노동자 용어 사용, 근로감독관 충원, 산재 발생시 원청 책임 등 친 노동정책을 밝히고 있다며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이어 “민주적 노정관계와 노사관계를 위한 노정교섭의 정례화, 국제노동기구인 ILO의 핵심협약 비준, 노동관계법 개정, 비정규직노동자의 노조활동 권리 등의 실행이 시급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대해 고용부는 이번 노사 단체 방문이 장관 취임에 따른 인사 차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일종의 상견례 수준이라는 겁니다.

하지만 정부의 일자리 현안에 대해 노사의 입장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는데다, 노동운동가 출신인 김 장관이 최근 노동법 개정을 언급한 만큼, 이번 만남 이후 김 장관이 어떤 중재안을 내 놓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민주노총에서 전해드렸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