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퇴직연금 제도 손본다..."투자 가능 상품 확대 추진"
금융위, 퇴직연금 제도 손본다..."투자 가능 상품 확대 추진"
  • 김하슬 기자
  • 승인 2023.0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김하슬 기자]
12일 금융투자협회와 자본시장연구원이 '금융투자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차 릴레이 세미나'를 개최했다. [사진=김하슬 기자]

금융당국이 최근 300조원을 돌파한 퇴직연금 적립금과 관련해서 올해 상반기 중 운용 규제 개선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습니다. 

보다 적극적인 운용을 통해 실질적인 노후 소득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입니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금융투자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차 릴레이 세미나'에 참석해 이런 방침을 전했습니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퇴직연금의 적립금 규모가 매년 10~20%씩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말 기준 300조원을 돌파했고 가입자 1명당 적립금도 약 5000만원 수준까지 늘어났습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퇴직연금이 마치 퇴직예금처럼 원리금보장상품에 방치되지 않고 보다 적극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디폴트옵션(DC·IRP), 적립금운용위원회(DB) 등을 도입해왔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는 후속 과제로 퇴직연금에서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려 합니다.

아울러 적립·운용된 퇴직연금이 연금 형태로 인출돼 퇴직연금의 노후 소득 보장 기능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살펴볼 계획입니다.

이에 남재우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퇴직연금 운용규제 개선을 위해서는 일시금이 아닌 연금 급여로 지급해야 한다"며 "중도 인출 등을 막아 적립금이 누수되는 것도 방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사진=김하슬 기자]
[사진=김하슬 기자]

이어 남 연구위원은 "운용규제 완화를 통한 합리적 투자 포트폴리오 구축 및 수익률 제고가 필요하다"고 제언했습니다.

한편 세미나는 금융투자협회와 자본시장연구원이 공동 주최하고 금융위와 거래소가 후원해 개최됐습니다. 

금융당국은 국내 금융투자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릴레이 세미나를 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