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불붙는 '도시바 메모리' 인수전…향후 전망은?
다시 불붙는 '도시바 메모리' 인수전…향후 전망은?
  • 한치호 논설위원
  • 승인 2017.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한치호 논설위원] 일본 도시바의 반도체 메모리 부분 인수전에서 SK하이닉스가 밀리는 듯하다가 되살아났습니다. 도시바가 SK하이닉스가 포함된 한미일 연합과 매각협상을 벌이기로 한 것인데요. 이어서 애플 참여도 확정이 되었습니다.

이르면 20일날 계약을 맺을 것이라는 보도도 나오고 있는데 관련해서 한치호 보도국 논설위원과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앵커) 일본 언론이 한미일 연합의 도시바 메모리 인수 가능성을 보도했습니다. 어떤 내용인가요?

(한치호) 13일 한미일 연합과 도시바가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양해각서는 법적인 구속력은 없지만 SK하이닉스 의결권 제한과 관련된 내용으로 한미일 연합이 가장 유력한 후보로 떠오른 것 같습니다.

(앵커) 덩달아 sk하이닉스의 주가도 고공행진을 했습니다. 실제로 인수 가능성이 얼마나 높다고 볼 수 있을까요?

(한치호) 인수가능성은 80% 이상으로 보여진다. 그동안 도시바 메모리가 갈팡질팡했습니다. 여러차례 갈등을 번복했고 소송까지 발생했습니다. 지금은 마무리 단계만 남아있습니다.

(앵커) 도시바 메로리 인수전은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반전의 반전을 거듭하고 있는 겁니까?

(한치호) 일단 일본측은 도시바 기술유출을 가장 우려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경영권 상실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웨스턴디지털의 위기감 고조로 한국 반도체 기업에 밀릴까 하는 위기의식이 작용한 것 같습니다.

(앵커) 도시바 특히, 일본은 한국반도체 기업에 대해 기술유출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sk하이닉스는 도시바 메모리 인수가 의미가 있다고 보시나요?

(한치호) SK하이닉스가 약한 부분이 낸드분야인데 도시바 메모리 인수를 통해 기술 경쟁력 상승하는 것이 사실이다.또한 낸드플래시 매출도 실적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중국 업체의 저가 공세를 사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앵커) 한미일 연합에 애플이 가세하면서 유리한 상황으로 바뀌었는데요. 애플의 참여가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고 보시는 지요?

(한치호) 애플의 참여는 큰 영향을 미쳤다. 애플은 반도체 실제 구매자로 역할합니다. 또한 애플 입장에서도 안정적 구매선 확보할 수 있습니다. 서로 윈윈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의 참여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삼성전자, sk 하이닉스 등 반도체 기업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 반도체 호황이 어느 정도 인가요?

(한치호) 과거와 달리 반도체 사이클이 수요에 관계없이 공급업체에 유리한 상황입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반도체 수요가 계속 확장하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보니 호황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sk하이닉스의 도시바 메모리 인수를 비롯해서 현재의 상황이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한치호) sk하이닉스가 반도체 강자로 올라서는 계기가 되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이고요. 경제성장에 견인차 역할을 할 것입니다. 또하나 중요한 것은 새로운 먹거리 창출까지 시간적인 여유를 벌게 해주어 상당히 큰 효과를 줄 것입니다. 4차산업시대의 시간싸움에서 반도체의 성장은 다른 분야의 성장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