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정치테마주 불공정거래 혐의자 33명 적발
금감원, 정치테마주 불공정거래 혐의자 33명 적발
  • 이순영
  • 승인 2017.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제공 ㅣ 금융감독원
제공 ㅣ 금융감독원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금융당국이 19대 대선 관련 정치테마주에 대한 불공정거래 행위 혐의자 33명을 적발했다. 이들이 정치테마주를 이용해 얻은 부당이득 금액은 총 157원에 이른다.

28일 금융감독원은 19대 대선 관련 정치테마주 147종목 가운데 불공정거래가 의심되는 47종목을 집중 조사한 결과 33종목에서 불공정거래 혐의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앞서 금감원은 정치테마주에 대한 모니터링과 조사를 위해 올해 1월부터 지난 7월까지 총 9명으로 정치테마주 특별조사반을 운영했다.

정치테마주를 이용한 불공정거래 수법은 부정거래나 시세조종, 시장교란 등 다양했다. 부정거래의 경우 상장회사 최대주주가 차명주식 매각을 위해 대선 출마 예정자 관련 인사를 위장 영입한 사례가 1종목에서 발생했다. 또 일반 투자자가 보유주식 고가매도를 위해 인터넷 게시판에 정치인 관련 풍문을 유포한 사례도 3종목에서 적발됐다.

시세조종 및 시장교란은 5분 이내의 초단기에 단주거래를 통한 시세조종 17종목, 상한가를 형성한 후 매매거래 유인 15종목, 전형적인 시세조종 사례도 2종목이나 발생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기업실적과 무관한 정치테마주 등 테마주 투자에 유의해야 한다”며 “근거없는 풍문 유포 등도 시세조종 또는 부정거래 행위로 처벌될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