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흥식 금감원장, 금융협회장 간담회서 “금융소비자 권익 제고“ 요청
최흥식 금감원장, 금융협회장 간담회서 “금융소비자 권익 제고“ 요청
  • 이순영
  • 승인 2017.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26일 금융협회장들을 불러 모아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높이기 위한 금융권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업계와 감독당국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금융에 대한 인식이 여전히 부정적인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최 원장은 이날 오전 은행연합회장, 금투협회장, 생·손보협회장, 여신금융협회장, 저축은행중앙회장 등 6개 금융협회장들이 참석하는 조찬 간담회를 열고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불합리한 영업행태의 발굴·개선을 위해 금융업권이 자발적으로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회사의 성장과 발전 못지않게 금융의 공공성과 사회적 책임 등을 감안할 때 금융소비자 보호도 중요함에도 우리 금융시장에는 잘못된 정보제공 등으로 인한 불완전 판매 행위가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또 업계가 고객의 이익을 우선하기보다는 수수료가 높거나 KPI(핵심성과 지표)에 유리한 상품을 먼저 권유하는 등 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영업행태가 행해지고 있는 현실도 꼬집었다.

아울러 금융회사 영업관행의 근본적인 변화를 위해 각 금융협회가 중심이 되어 금융회사 영업행위 윤리준칙을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윤리준칙은 금융소비자 권익제고를 위한 기본지침으로 활용할 것을 주문했다.

최 원장은 “금융감독원도 금융소비자 보호의 관점에서 불합리한 금융관행 개선 등을 논의하기 위해 금융소비자 권익제고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며 “논의되는 결과들은 향후 금융소비자 중심 금융감독의 핵심과제로서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