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대놓고 정치 광고한다 "스폰서 등 모두 공개"
트위터, 대놓고 정치 광고한다 "스폰서 등 모두 공개"
  • 김진아
  • 승인 2017.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광고 투명성 높이기 위해 구체적 정보 공개
플랫폼 내 모든 광고 관련 정보 공개할 방침
(출처: Pixabay)
(출처: Pixabay)

[팍스경제TV 김진아] 트위터가 광고의 투명성을 높이는 새로운 정책을 발표했다.

2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 등 외신에 따르면 트위터는 특정후보나 정당과 관련한 광고는 정치광고임을 명시하고 광고주와 광고비 등 구체적인 정보를 공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트위터는 비정치적 광고에 대해서도 광고가 게재된 기간, 광고의 주요 대상 등 제한적 정보도 공개하기로 했다. 또한 별도의 웹사이트를 구축해 사용자들이 플랫폼의 모든 광고를 살펴보고 관련 정보에 대해 열람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와 같은 움직임은 미 의회의 소셜미디어의 정치적 광고를 규제하는 '정직한 광고법' 발의에 대한 후속 조치로 해석된다.

이러한 미국 내 소셜미디어 업계의 강한 규제는 지난 해 러시아가 미국 대선 기간 동안 여론을 조작할 의도로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에 정치적 광고를 게재한 사실이 드러나면서이다.

트위터측은 지난 달 29일, 미 의회 간담회에 출석해 러시아 관영방송 등 약 3억원 규모의 광고를 집행한 사실을 시인한 바 있다. 지난 2일 페이스북도 러시아 관련 단체가 지난해 게재한 정 광고 3000여 건을 의회에 제출했으며 구글에서도 4000달러 이상 규모의 광고를 낸 것이 확인됐다.

존 매케인 공화당 의원과 민주당 마크 워너 의원 등은 지난 19일 '정직한 광고법'을 상정하기로 하며, 온라인 플랫폼에 게재되는 정치적 광고가 방송과 동일한 규제를 받으며 해외 세력의 선고조작 시도를 막을 것으로 기대했다.

정치적 광고는 대체로 성소수자, 인종, 이민, 총기 문제 등 미국 사회를 분열시키는 주제로 당시 대선 후보였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편드는 내용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소셜미디어 업계에 이러한 규제를 둔다해도 사회적 이슈를 주제로 삼은 것이기 때문에 정치광고로 간주하기 어렵다며, 러시아 측이 벌인 광고 공세를 막을 것에 대해는 미지수라는 의견도 나온다.

독일에서는 이달부터 '페이스북 법'을 시행하며 가짜뉴스나 테러를 조장하는 게시물을 방치하는 기업에 벌금을 물리기로 하는 등 우리나라에서도 네이버 등 포털과 소셜미디어의 광고 규제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