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뷰티 시장 뜬다…4.7조원 규모 '고속성장'
홈뷰티 시장 뜬다…4.7조원 규모 '고속성장'
  • 오진석 기자
  • 승인 2017.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뉴스&이슈 : 다나와 류희범 매니저

[팍스경제TV 오진석 기자]

10월부터 연말까지 가전 유통시장은 뜨겁게 달아오릅니다. 미국으로부터 핼러윈 데이와 추수감사절,

 블랙프라이데이 등 각종 프로모션의 계절이 돌아오기 때문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이사 혼수 철을 맞이해 미용제품과 백색가전의 매출이 오르고있습니다.

관련해서 가격비교업체 다나와의 류희범 매니저와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앵커) 최근 미용을 위한 가전기기 시장이 뜨고 있다고?

(류희범) 집에서 원하는 시간에 저렴한 비용으로 ‘홈 케어’를 하는 사람들의 수요가 점점 늘어남에 따라 미용 가전 기기, 즉 뷰티 디바이스의 시장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국내 브랜드는 물론 해외 브랜드까지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 시장에 뛰어들고 있어 각축전이 예상되는데요, 업계에 따르면 2013년 800억원 규모였던 국내 뷰티 디바이스 시장은 올해 4조 7000억원대까지 커졌습니다. 4년 만에 6배나 성장한 셈입니다. 

홈뷰티 디바이스 시장은 뷰티업계와 의료업계까지 가리지 않고 뛰어들고 있습니다. 로레알, 아모레퍼시픽, 누스킨 등 뷰티 업체들과 트리아뷰티, 실큰 등 의료기기 업체들까지 다양하게 뛰어들고 있고요, 특히 얼마 전엔 LG전자가 홈뷰티 시장에 출사표를 던지며 경쟁에 가세해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앵커) 홈뷰티 디바이스,  어떤 제품이 대표적인가? 

(류희범) 필링기, 여드름 치료기 등 다양한 제품이 있지만 가장 경쟁이 두드러지는 제품 군은 피부미용기입니다. 이 시장은 크게 고주파나 열을 이용한 마사지 방식의 기기와 LED광선을 피부에 조사하는 방식의 마스크형 기기로 구분되는데요, 최근 급격하게 시장이 커졌습니다. 다나와 자료에 따르면 17년 3분기 피부미용기의 거래금액은 1분기 대비 48% 상승했습니다. 거기에 가전업계 큰 손인 LG전자가 이 피부미용기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기 때문에,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LED 마스크와 같은 피부미용기, 효과가 입증되어 있는지 궁금한데요?

(류희범) 앞서 말씀 드렸던 LED마스크는 근적외선을 활용해 피부톤을 개선하고, 주름이나 탄력을 개선한다고 홍보하고 있는데요, 근적외선이 실제로 피부접합 기술에 활용되는 등 효과가 상당수 입증되어 있기 때문에 이 기기들 역시 어느 정도는 개선효과가 있을 것이라 짐작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마법처럼 단기간에 개선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제품의 가격 또한 제조사 별로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히 따져보고 구매하셔야겠습니다. 

(앵커) 다른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유통업계가 김장철을 앞두고 김치냉장고 판매경쟁에 들어갔다고요?

(류희범) 김장철이 다가오면서 가전/유통업계의 김치냉장고 판매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가전업체들은 에너지 소비효율 개선과 함께, 1년 내내 사용할 수 있는 다목적 기능을 갖춘 제품들을 출시하며 시장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유통업계도 김장 시즌을 맞아 김치냉장고 할인 판매에 들어갔는데요, 이에 따라 10월 3주 김치냉장고의 거래금액은 전 월 동기 대비 57.7%나 증가했습니다. 김치냉장고 최성수기인 11월에는 더욱 큰 폭의 판매량 상승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요즘 김치냉장고 트렌드, 과거와 다릅니까? 

(류희범) 김치냉장고는 초기 김치전용, 혹은 냉장고 보완재로서의 성격이 강했지만 최근에는 대체재 역할도 하고 있다고 보셔야겠습니다. 냉장고를 사지 않고 김치냉장고만 사는 가구도 많아지고 있고요. 김치냉장고의 정온기술이 음식 보관에 용이하고, 고기를 숙성시킬 수 있는 등 활용도가 많기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 김치냉장고의 형태도 최근 크게 변했습니다. 초창기 김치냉장고는 뚜껑 모양의 제품이 대다수였지만, 지금은 일반 냉장고처럼 스탠드형의 김치냉장고가 시장 주류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다나와 자료에 따르면 지난 3분기부터 스탠드형 김치냉장고의 판매량 점유율이 전체 시장 중 60%를 넘어섰고요. 

거기에 도어수도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9월 김치 냉장고 중 3도어 제품의 판매량은 29%로 다른 1도어, 2도어 제품보다 높은 판매량을 보였습니다. 냉동 기능 등 활용 수단이 추가된 모델을 선호하는 것이죠. 

 

(앵커) 김치냉장고를 고를 때 주의할 게 있다면?

(류희범) 가격과 용량입니다. 김치냉장고는 정온기술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같은 용량으로 비교했을 때 일반 냉장고보다 2배 가량 비싼 가격에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온보관이 필요 없는 음식을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은 2배 가격을 주고 산 제품의 몫을 못하는 거라고 봐야 하거든요, 때문에 너무 큰 용량의 제품을 구입하시기 보다는, 김치 보관이라는 본연의 목적에 맞는 사이즈와 가격대의 제품으로 구매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