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하나은행 채용 비리 32건 추가 확인
금감원, 하나은행 채용 비리 32건 추가 확인
  • 이정 기자
  • 승인 2018.0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최흥식 前금감원장 추천자, 서류점수 미달에도 하나은행 합격
-채용 청탁 16건·남성 특혜 2건·특정대학 우대 14건

[팍스경제TV 이정 기자]금융감독원이 하나은행의 2013년도 채용비리를 검사한 결과 비리 정황 32건을 추가로 확인했다. 이 중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으로 추정되는 채용비리 정황이 나와 추후 검찰조사를 통해 정확한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지난달 13일부터 하나금융 채용비리와 관련한 특별검사를 진행해 이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고 2일 밝혔다.

금감원 특검단이 추가로 확인한 채용비리 정황은 ▲추천에 따른 특혜채용 16건 ▲최종면접에서 순위 조작을 통해 남성 특혜 합격 2건 ▲특정 대학 출신 합격을 위한 면접순위 조작 14건이다.

추천에 따른 특혜채용은 은행 내외 주요인사의 추천을 받은자 또는 추천내용이 있는 지원자 105명 중 22명이 최종합격했는데, 이중16명이 특혜 부여로 합격한 의혹이다.

추천 특혜 사례 중에는 김정태 회장이 연루됐을 가능성이 있는 건도 있었다.

한 지원자가 서류전형부터 추천내용 항목에 '최종합격'으로 표기 돼 있었는데 이 추천자의 이름이 '김○○(회)'였다. 김○○은 2013년 당시 하나금융지주의 인사전략팀장으로 재직했는데, 인사 담당자는 '(회)'가 통상 "회장이나 회장실을 의미한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지원자는 서류전형 및 실무면접 점수가 합격 기준에 크게 미달했고, 합숙면접에서 태도불량 등으로 0점 처리됐음에도 최종 합격처리됐다.

최성일 특검단장은 "김정태 회장 연루 건일 수 있다고 추정은 되지만 특정할 수는 없다. 검사에서 더 확인된 내용이 없다"면서 "자료를 검찰에 넘겼으니 다음부터는 검찰이 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와 관련해 "기억나지 않는다"고 특검단에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추천 건 중에는 전 금감원장인 '최흥식부사장 추천' 건도 있었다.

지원자는 서류전형 점수(418점)가 합격기준(419점)에 미달(△1점)했으나 서류전형을 통과해 최종 합격했다.

또 최종 임원면접에서 합격권 내의 여성 2명을 탈락시키고 합격권 밖의 남성 2명의 순위를 높여 특혜 합격된 정황도 나왔다.

최종면접에서 성별 합격인원을 구분하지 않고 동일한 기준을 적용했을 경우 남성 199명, 여성 30명이 합격했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실제로는 남성 201명, 여성 28명이 합격했다.

한편 금감원은 최흥식 전 원장이 2013년 하나금융지주 사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하나은행 공채에 응시한 친구 아들을 인사 추천한 의혹이 제기되자 사실 규명 차원에서 20명 규모의 특별검사단을 꾸려 검사를 진행해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