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추가 대북 제재 발표…中기업 4곳도 포함
美, 추가 대북 제재 발표…中기업 4곳도 포함
  • 박준범 기자
  • 승인 2017.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이 20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내각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뉴시스/AP]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이 20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내각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뉴시스/AP]

[팍스경제TV 박준범 기자] 미국이 21일(현지시간) 북한 선박 4척과 중국 기업 4곳이 포함된 무더기 대북 제재를 단행했다.

미 재무부는 북한의 불법적 핵과 미사일 개발 프로그램으로의 불법적 자금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이날 개인 1명과 기관 13곳, 선박 20척을 제재한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을 9년 만에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 지 하루 만에 독자적 대북 제재에 나선 것이다. 이번 대북제제에는 북한 뿐 아니라 중국인 쑨쓰둥 단둥 둥위안 실업 대표와 이 회사를 포함한 중국 무역회사 4곳도 포함됐다.

북한 쪽에서는 해사감독국과 육해운성 등 정부 기관과 릉라도선박, 릉라도 룡악무역 등 무역회사 및 선박·운송회사, 노동인력 송출회사(남남 협조회사) 등 9곳이 명단에 올랐다. 선박이 제재대상에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들 선박은 지난 9월 22일 새로 발효된 행정명령에서 북한 항구를 다녀온 선박은 물론 북한에 기항했던 선박과 물건을 바꿔 실은 선박까지 미국 입항을 금지하는 제재 규정을 신설한 이후 처음 적발돼 제재를 받게 됐다.

또 이들은 대북 제재 행정명령 13810호 및 13722호의 적용을 받아 미국 내 자산 및 자산 이익이 전면 동결된다. 미국인들도 이들과 거래할 수 없다.

미 재무부는 "미국은 북한의 핵·탄도 미사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불법적 돈줄을 봉쇄하기 위해 다자간 또는 독자적 조치를 계속 취해왔다"며 "이번 제재는 북한의 수익창출에 도움되는 교통·운송 네트워크뿐 아니라 북한과 오랫동안 거래해온 제3국인까지 겨냥한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