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살충제 계란에 “신속한 조치·수급 영향 최소화”
정부, 살충제 계란에 “신속한 조치·수급 영향 최소화”
  • 김가현 기자
  • 승인 2017.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계란 살충제 대책 TF 실시
생산부터 유통까지 전수검사 추진
오늘(16일) 오전 한 대형마트 계란 코너에 다른 식재료들이 들어가 있다.
오늘(16일) 오전 한 대형마트 계란 코너에 다른 식재료들이 들어가 있다.

 

[팍스경제TV 김가현 기자] 국내 일부 산란계 농가에서 살충제 성분인 ‘피프로닐’과 ‘비펜트린’이 검출된 가운데, 정부가 TF 팀을 꾸리는 등 대응에 나섰다.

현재 친환경 산란계 농장 780개와 일반농장 200개를 대상으로 전수 조사를 한 결과, 경기도 남양주 소재 농장에서 피프로닐이 검출됐고, 강원도 철원 소재 농가에서도 피프로닐이 추가로 검출됐다. 해당 농장 계란의 잔류 피프로닐은 각각 0.0363mg/kg, 0.056mg/kg으로 잔류허용 기준인 0.02mg/kg을 넘어섰다.

또한 경기도 광주와 전라북도 순창, 강원도 양주의 농장에서 또 다른 살충제 성분인 비펜트린이 검출됐다. 비펜트린의 잔류허용기준은 0.01mg/kg인데, 세 농장에서는 각각 0.0157mg/kg과 0.006mg/kg, 0.07mg/kg이 검출됐다.

이에 정부는 중앙정부·지자체·민간이 참여하는 TF팀 구성을 통해 전방위적인 대응에 나섰다.

TF팀에는 농식품부, 식약처, 지자체, 생산자단체, 대형 유통업체 등이 모두 포함 돼 있다.

각각의 단체들은 셋으로 나뉘어 업무를 수행하는데, ‘생산 단계 검사’는 농식품부와 지자체가 맡았고, ‘유통 단계의 검사 및 관리’는 식약처가, ‘자체 검사와 안전성 홍보’는 생산자 단체와 대형 유통업계가 맡았다. 

생산단계에서는 현재, 긴급 출하 중지 및 전수 검사를 추진 중이다.

지금까지 오염 농장의 계란이 전량 회수·폐기 조치 됐으며, 전국적인 산란계 농장 조사도 계속 진행 중이다.

산란계 농장에서의 검사를 위해 농산물품질관리원, 시도 동물위생시험소, 검역본부 등이 투입됐으며 내일(17일)까지 전수 조사를 마무리 해 계란 수급에 차질이 업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검사 후 적합 농장에게는 검사 증명서를 발급해 유통을 허용할 예정이며, 닭 진드기 방제와 관련해 농장 관계자의 권역별 교육도 실시될 계획이다.

유통단계에서는 식약처가 ‘식용란선별포장업’을 신설한다. ‘식용란선별포장업’은 달걀이 농장에서 유통업체로 가기 전에 먼저 계란을 검사하는 일을 말한다.

또한 식약처는 달걀 농장주가 산란일자, 세척 여부 등 달걀 생산과 관련한 정보를 반드시 제공하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대형유통업체는 자체 검사와 홍보를 강화할 방침이다. 매장에는 ‘판매 중인 계란이 사전 검사를 거쳐 안전하다’는 홍보물이 설치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