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연장 공약에 수도권 집값 다시 꿈틀...수혜 지역 어디?
GTX 연장 공약에 수도권 집값 다시 꿈틀...수혜 지역 어디?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2.0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최근 대선후보들이 GTX 연장 및 신설 공약을 잇따라 내놓으면서 평택, 안성 등 공약 호재 지역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GTX가 주택시장 돌풍의 핵으로 떠오른 만큼 공약 지역에 포함된 곳들의 집값이 다시 들썩이는 형국입니다. 

◆ 대권 주자 GTX 공약 쏟아져...평택·안성·이천 '들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지난해 10월 GTX-C노선을 경기 평택과 시흥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공약을 밝히는 한편, 이달 24일에는 기존 GTX 노선에 신규 노선을 추가하는 GTX 플러스(+)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GTX-A+노선은 동탄∼평택 연장을 추진하고, GTX-C+노선의 경우 북부는 동두천까지, 남부는 병점•오산•평택으로 연장하고 금정에서 안산과 오이도까지 기존선을 활용해 연결하는 것입니다. 또한, GTX-D노선은 김포∼부천∼강남∼하남 구간으로 만들고, GTX-E(인천~시흥•광명신도시~서울~구리~포천) 노선과 GTX-F(파주~삼송~서울~위례~광주~이천~여주) 노선 신설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역시 지난 7일 수도권 광역 교통공약을 발표하고 GTX A•B∙C 노선은 연장, 2기 GTX 3개 노선(D, E, F)을 신설하겠다고 공약했습니다. 특히 GTX-A노선은 기존 운정~동탄에서 운정~동탄~평택까지, C노선은 기존 덕정~수원에서 동두천~덕정~수원~평택까지 연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GTX-D노선은 김포~대장~신림~사당~삼성~하남~팔당 라인을 기본으로, 삼성에서 분기되어 삼성~수서~광주~여주를 잇는 라인을 추가해 옆으로 눕힌 Y자 형태로 건설하며, GTX-E(인천~김포공항~정릉~구리~남양주)노선과 GTX-F(고양~안산~수원~용인~성남~하남~의정부~고양)노선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두 후보의 GTX 공약 발표에 노선에 새롭게 포함된 지역을 중심으로 집값 상승률이 다시 꿈틀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곳이 경기도 평택으로, 두 대선후보가 지목한 GTX 연장 노선에 모두 포함됐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주간아파트 동향 자료에 따르면, 평택 아파트 매매가격은 윤 후보가 지난달 7일 GTX 연장 공약을 발표한 직후인 1월 둘째 주(10일 기준)에는 0.14%가 올랐습니다. 

평택 바로 옆에 위치한 안성시 아파트 가격 상승률도 1월 첫째 주에는 0.11% 수준이었으나 둘째 주에는 0.22% 오르면서 상승폭이 확대되더니 셋째 주(17일 기준)에는 0.23% 상승률로 2주 연속 상승폭이 커졌습니다. GTX 신설노선 지역으로 포함된 이천시 아파트값 상승률 또한 1월 첫째 주 0.32% 상승을 시작으로 둘째 주 0.19%, 셋째 주 0.21%를 기록하는 등 올해 들어서도 꾸준한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 GTX 확충 기대에 신규 공급도 관심...평택·안성 새 아파트 어디?

이런 가운데 GTX 공약으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평택, 안성 등 수도권 지역에서는 새 아파트의 공급이 잇따라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평택 화양 휴먼빌 퍼스트시티' 투시도 [사진제공=일신건영]

먼저 평택에서는 이달 중 화양지구의 첫 공급이 진행됩니다. 이곳에서는 일신건영이 '평택 화양 휴먼빌 퍼스트시티'를 선보일 예정으로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총 1468세대 규모로 조성됩니다.

같은 달 대우건설은 평택 동삭-세교지구 도시개발구역에서 '지제역 푸르지오 엘리아츠'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지하 2층~지상 28층, 총 812세대 규모입니다. 

안성에서는 이달 DL건설이 안성시 당왕동 일대에 ‘e편한세상 안성 그랑루체’를 선보입니다. 총 1370세대 규모의 대단지로, 미니신도시급으로 개발되는 당왕지구의 인프라와 미래가치를 누릴 수 있을 전망입니다. 

또 효성중공업은 3월 안성시 공도읍 일대에 ‘안성 진사리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총 993세대 규모로 공도초, 공도중 등이 인근에 있어 교육환경이 우수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