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 생활권 갖춘 알짜 아파트 '주목'...인프라 공유 이점에 매매가 상승 '뚜렷'
더블 생활권 갖춘 알짜 아파트 '주목'...인프라 공유 이점에 매매가 상승 '뚜렷'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2.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최근 부동산 시장 침체로 주택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더블 생활권’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더블 생활권이란 두 지역의 경계지점이나 인접지역에 위치해 두 지역의 인프라를 한꺼번에 누릴 수 있는 권역을 뜻합니다. 

◆ 우수한 정주여건에 청약 경쟁 치열...'똘똘한 한 채'로 지역 시세 주도

더블 생활권을 갖춘 아파트는 우수한 청약 성적표를 거두고 있습니다.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5월 ‘초혁신도시 유보라 마크브릿지’의 1순위 청약접수 결과, 총 253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총 7077건이 접수돼 평균 27.97대 1을 기록하며 완판에 성공했습니다. 원주 도심권 관설동에 있어 원도심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데다 원주혁신도시와 맞닿아 있어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는 점이 주효했다는 평가입니다. 

이에 업계에서는 고강도 대출규제, 금리인상 등으로 부동산 시장이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면서 ‘똘똘한 한 채’ 선호 현상이 짙어진 결과라고 분석했습니다. 이렇다 보니 더블 생활권 아파트는 높은 선호도를 바탕으로 지역 시세 리딩 단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부동산114 자료에 따르면, 지난 8월 평촌신도시와 과천과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는 의왕시 포일동 ‘인덕원 푸르지오 엘센트로’의 3.3㎡당 평균 매매가는 4134만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의왕시에서 가장 높은 가격이며, 의왕시 평균 매매가(2510만원)보다 1600만원 이상 높은 가격입니다. 같은 기간 하남시 학암동에 위치한 ‘위례 신안인스빌 아스트로’도 서울 송파구와 인접한 점이 부각되며, 하남시 평균 매매가(3011만원)보다 1581만원 높은 4592만원으로 하남시 내 최고가를 기록 중입니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지역의 경계선에 위치해 2개 지역의 인프라를 한번에 누릴 수 있는 더블 생활권 입지는 희소한 만큼 인기가 꾸준하다”라며 “생활 인프라가 풍부한 만큼 선호도가 높아 향후 시세 차익을 노려볼 수 있어 주목해볼 만하다”라고 말했습니다.

◆ 희소한 더블 생활권 입지에 선점 열기 점화...지역 경계 위치한 신규 단지는?

‘동천역 트리너스’ 투시도 [사진제공=서광종합개발]

서광종합개발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일원에 ‘동천역 트리너스’를 9월 중 선보입니다. 단지는 총 94가구로 북측으로 판교신도시, 동측으로 분당신도시와 인접해 있습니다. 신분당선 동천역이 도보 7분 거리에 있어 강남권 20분대, 판교 8분대로 이동 가능합니다. 단지 주변으로 동천초, 손곡중, 한빛중, 수지중•고 등이 자리하고 동막천수변공원을 비롯해 성지바위산, 동천체육공원 등이 가깝습니다.

효성중공업이 9월 경기 안성시 공도읍 일대에서 '해링턴 플레이스 진사'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단지는 총 992가구로 공도읍은 안성과 평택을 잇는 입지로 더블 생활권을 갖췄습니다. 단지 인근에 의료•정밀•광학기기 등 첨단•지식 산업 10개 업종을 중점으로 유치하는 안성테크노밸리를 비롯해 안성 제5일반산업단지, 스마트코어폴리스 등 대규모 산업단지도 조성될 예정입니다. 

롯데건설은 9월 충남 천안시 서북구 두정동 일원에 ‘천안 롯데캐슬 더 두정’을 선보입니다. 단지는 584가구 규모로 천안시 내 핵심 인프라가 밀집된 두정동과 신부동 생활권을 모두 이용가능한 입지에 위치했습니다. 신세계백화점, 롯데마트 등 대형쇼핑시설이 가깝고 영화관, 은행, 병•의원, 먹자골목 등이 위치한 천안종합터미널 상권과 두정역 상권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대건설은 강원도 원주시 관설동 일원에 ‘힐스테이트 원주 레스티지’를 공급 중입니다. 단지는 총 975가구 규모로 원도심인 무실지구와 신도시인 원주혁신도시를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홈플러스, 하나로마트, 메가박스 등이 가깝고 원주의료원, 중앙도서관, 치악예술관 등도 인근에 위치합니다. 교통으로는 인근의 KTX원주역을 통해 청량리역까지 약 40분대면 접근 가능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