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상한 외환거래' 의혹 우리은행 본점 압수수색
검찰 '수상한 외환거래' 의혹 우리은행 본점 압수수색
  • 박현성 기자
  • 승인 2022.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제공=우리은행]

검찰이 시중은행을 거쳐 이뤄진 거액의 수상한 외환 거래와 관련해 우리은행을 압수수색하고 은행 직원을 상대로도 수사하고 있습니다.

22일 법조계와 금융권에 따르면 전날 대구지검 반부패수사부(이일규 부장검사)는 우리은행 본점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고, 이 은행 직원 A씨에 대해 조사 중입니다.

앞서 검찰은 유령 법인을 여러 개 설립해 신고 없이 가상자산 거래 영업을 하면서 허위증빙자료를 은행에 제출해 4000여억원의 외환을 해외로 송금한 혐의로 유령 법인 관계자 3명을 구속 수사했습니다.

그리고 수사 과정에서 외환 거래가 우리은행을 통해 이뤄진 것을 확인했습니다. 당시 검찰은 우리은행 한 지점장으로 근무하던 A씨가 불법 외환 송금에 관여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대구지검은 금융정보분석원(FIU)이 보내온 이상 거래 내역을 조사해 시중은행을 통한 수상한 외환거래가 이뤄진 것을 포착하고 지난 5월부터 수사를 벌여왔습니다.

국내 가상화폐 시세가 해외보다 비싸게 형성되는 '김치 프리미엄'을 노린 범행이 이뤄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특정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외환관리법 위반 등 혐의로 유령 법인 관계자 3명을 구속한 데 이어 최근에도 유사한 혐의로 유령 법인 관계자 3명을 구속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