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손수진 미래에셋자산운용 본부장 "TDF 계속 성장, 연금자산의 60~70% 투자해야"
[인터뷰] 손수진 미래에셋자산운용 본부장 "TDF 계속 성장, 연금자산의 60~70% 투자해야"
  • 김하슬 기자
  • 승인 2023.0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미래에셋운용 TDF 약 4조원 운영, 40% 이상 점유율
- 자산배분 및 전략배분 TDF 운영, 해외 투자에 강점

증시 부진에도 퇴진연금 시장은 계속 뜨거웠습니다.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을 보면, 전체 퇴직연금 사업자가 보유한 퇴직연금 적립액은 2016년 147조원에서 지난해 336조원으로 6년 만에 두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 시행도 영향을 줬습니다.

자산운용사들의 퇴직연금 타깃데이트펀드(TDF)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도 치열합니다. 물론 해당 시장을 선도하는 곳은 미래에셋자산운용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지난해 말 기준 점유율은 무려 43%입니다. 그만큼 많은 투자자들이 이 회사를 믿고 선택한다는 얘기입니다. 

팍스경제TV와 만난 손수진 미래에셋자산운용 WM연금마케팅부문 본부장은 TDF가 연금시장 통해 계속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아울러 연금자산 투자시 TDF 상품을 비중을 60~70% 정도 설정할 것도 제안했습니다. 아래는 손수진 본부장과의 일문일답.

▶ 퇴직연금 시장 몸집이 계속 커지고 있는데요.

- 2022년 말 기준 퇴직연금 시장 전체 적립금은 337조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최근 10년 동안 거의 연평균 15~20% 이상 적립금이 계속 증가해왔습니다. 성장 배경은 복잡한데 아마 노후자금에 대한 관심이 많이 늘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이제 퇴직연금도 투자해서 굴려나가야 한다는 인식이 확대된 부분도 영향을 줬습니다.

올해 금융 환경은 복잡합니다. 다만, 세 가지 키워드로 압축해 본다면 인플레이션 관련해서 좀 확인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금리가 더 올라갈지 아니면 조만간 정점을 찍고 유지될지, 또는 언제부터 내려갈지에 대한 내용이 중요합니다. 성장도 중요합니다. 이외에 미중 무역 분쟁이 꽤 오래됐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합니다.

▶ 인플레이션과 금리, 성장이 중요한 이유는. 

- 퇴직연금은 대부분 주식과 채권 등 다양한 자산들이 섞여 있는 형태로 운용되는 게 대부분입니다. 그렇다보니 만약 금리가 좀 더 올라가고 인플레이션이 좀 더 진행될 것 같으면 주식 관련해서도 아직 우호적인 상황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채권도 투자하기에 우호적인 상황이 조금 더 안 나올 수 있습니다. 코로나가 끝나고 성장률이 예전 같을까요? 한국은 미국과 중국 경제가 연계돼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좀 복잡한 여기를 어떻게 우리 기업들이 잘 헤쳐나가는지 알고 보면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 TDF(타깃데이트펀드) 시장도 점차 커지는 추세죠.

- TDF가 2월 말 정도 기준으로 봤을 때 업계 전체 규모 설정액 기준으로 약 9조3000억원로 예측됩니다. 그중에서 미래에셋자산운용이 4조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40% 이상의 시장점유율입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금융시장이 불안하면서 성장세가 약간 둔회된 점은 있지만, 계속해서 유일하게 공모 펀드 중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게 TDF입니다. 디폴트 옵션에서 주된 대상 상품이기도 합니다. 금융당국에서 가장 적합하다고 이미 인정했고, 상품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해당 펀드들이 제대로 운용되는지 심사 과정을 거쳤습니다. 따라서 꾸준하게 TDF 쪽은 연금 시장을 통해 계속 성장할 것으로 봅니다.

▶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시행을 어떻게 보시나요. 

- 퇴직연금 가입자가 특별히 어떤 자산에 투자하겠다는 의사 표시를 하지 않으면 사전에 지정해둔 투자 방법으로 자동으로 투자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투자 관련 지식이 조금 부족하거나, 업무 여건상 공부를 하기 어려운 투자자들이 퇴직연금 수익률을 제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즉, 경제 환경에서 굉장히 좋은 제도가 될 것 같습니다.

▶ 가입자가 유의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 투자하는 근로자가 미리 지정해야 합니다. 혹시라도 어떤 특정 상품에 투자하겠다는 의사 표시를 못 했을 때 이런 형태로 가게 해달라 미리 지정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떤 디폴트 옵션의 상품들이 있는지에 대해 충분히 살펴봐야 합니다. 그리고 어떤 펀드로 구성됐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관심을 갖고 적어도 1년에 한 번씩 내 퇴직연금 자산이 어떤 자산으로 투자되고 있는지, 그리고 성과가 어떤지 한 번씩 살펴보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본인 생일이나 아니면 회사 입사하는 날, 그 날을 기념일처럼 생각해서 내 퇴직연금 자산이 어디에 투자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회사 측에서 현재 운용하는 상품을 소개해주세요.

- 미래에셋자산운용에는 두 가지 TDF가 있습니다. 우선 국내에서 처음으로 상장지수펀드(ETF)로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자산배분 TDF가 있습니다. 2011년부터 운영했고, 설정액 기준으로 5000억원에 달합니다. 또 하나는 2017년 출시한 전략배분 TDF로, 저희 운용사 내 성과 검증이 된 액티브 펀드들에 분산투자를 합니다. 전략배분 TDF 규모는 3조5000억원 정도입니다. 두 개를 합해서 4조원 정도 되는 금액이 운용되고 있습니다. 

▶ 두 상품에 구별되는 특징이 있다면.

- 자산배분 TDF는 ETF로 구성되다 보니 아주 낮은 보수율을 수취하고 인덱스 중심입니다. 미국 인덱스 등 장기 투자에 유리한 자산들로 배분된 형태를 선호하는 분들에게 권합니다. 전략배분 TDF는 자본 차익 중심으로 지금 운용해야겠다고 판단하는 투자자에게 유리합니다. 또 해당 상품에는 인컴(수익)이 잘 나오는 부동산 인프라 자산도 들어가 있습니다. 전략배분 TDF는 장기 성과가 우상향한다고 봤을 때 조금 완만하게 투자할 수 있는 성과 패턴이 나올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 미래에셋자산운용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 TDF는 기본적으로 글로벌 자산배분 펀드입니다. 국내에도 투자하지만 기본적으로 해외에도 투자하는 펀드인데, 해외 투자 시 중요한 건 뭘까요? 모든 자산에 대한 기대수익과 어떤 예상되는 위험 리스크 같은 경우 환을을 고려할 수밖에 없습니다. 투자에는 국경이 없지만 자산은 국경이 있습니다. 저희는 2011년부터 외국 운용사에 자문을 받거나 위탁 운용을 하진 않습니다. 자체 운용만 합니다. 600명 정도가 국내에 있고, 600명은 해외에 있습니다. 장기 성과가 해외에 위탁하고 있는 TDF에 비해서 좋게 나오다 보니, 많은 고객들이 선택하는 것 같습니다. 저희 운용사의 경쟁력이죠. 

▶ 그밖에 노후자금 마련을 위한 조언을 해주신다면.

- 연금자산 투자시 첫 번째 팁은 내가 목표한 시점까지 투자하는 TDF 등의 상품을 60~70% 정도 꾸준히 가져가는 것입니다. 나머지 30~40% 정도는 그래도 성장성이 있는 자산에 투자하는 게 맞습니다. 혁신 기업이라든지 아니면 유행하는 테마에 나름 주관을 갖고 투자할 수 있는 자산으로 구성해서 양쪽으로 투자하시는 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또 하나는 연금자산을 성공적으로 하려면 적어도 3년 이상 성과를 연환산해서 접근하는 것입니다.

보통 예금에 익숙하다 보니 1년 단위로 계속 끊어서 보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1년 단위로 끊게 되면 한 해는 마이너스가 날 때도 있고 어느 한 해는 정말 폭등하는 때가 있고, 한 해는 항상 그 자리인 것 같은 때도 있습니다. 그런데 한 사이클이 돌아오는 기간이 보통 3년에서 4년 정도라고 보셔야 합니다. 따라서 투자를 할 때는 적어도 3년에서 4년의 연환산 수익률을 5~7% 정도로 잡고 접근하는 게 맞습니다. 

▶ 지금이 퇴직연금 운용 적기인 이유는.

- 우리나라 국민연금 3년 평균을 냈을 때 연평균 6~7% 이하가 나온 적이 없고 세계 최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민연금은 충분히 믿고 투자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소득대체율은 약한 편입니다. 공적연금 소득대체율이 우리나라가 한 39~40% 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적어도 내가 퇴직하기 직전 소득의 한 70% 정도까지는 대체율이 올라가야 합니다. 그 공백인 30%를 메꿀 방법은 개인연금이나 퇴직연금을 이용하는 것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일반 자산운용사들의 새 펀드 아니면 장기성과가 확인된 펀드에 투자하면서 소득대체율을 만들어야 합니다.

▶ 앞으로 회사의 포부를 밝혀주신다면.

- 정말 믿고 10년, 20년, 30년 투자할 수 있을 정도의 신뢰감을 갖고 꾸준하게 운용하는 게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저희를 사전지정운용제도 또는 연금 펀드에서 선택해 주신 사업자분들이 많습니다. 시장과 경제 환경, 투자자도 변합니다. 그러면 그에 맞는 솔루션을 계속해서 쉬지 않고 만들어내고 제공하고, 그걸 또 성과로 보여드리고 계속 이뤄진다면 앞으로도 많이 사랑해 주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