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임상백 삼성증권 ETP운용팀장 "ETN 장점은 기초지수에 직접 연동"...공포지수 추종 ETN에 주목
[영상] 임상백 삼성증권 ETP운용팀장 "ETN 장점은 기초지수에 직접 연동"...공포지수 추종 ETN에 주목
  • 김하슬 기자
  • 승인 2023.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앵커]
상장지수증권(ETN) 시장이 내년이면 출범 10주년을 맞습니다. 온라인을 통해 직접 투자하는 투자자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증권업계는 성장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습니다. 김하슬 기자가 임상백 삼성증권 팀장을 만나 최근 시장 특징과 투자자를 위한 조언을 들어봤습니다.

 

[기자]
올해 ETN(상장지수증권) 지표가치총액이 11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지난해 말 대비 22% 성장한 수치로, 지속해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임상백 삼성증권 팀장은 ETF와 달리 ETN은 기초 지수에 직접 연동된다는 장점이 있다면서, 공포지수 추종 상품에 주목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Q. 올해 ETN 시장 특징이 있다면.
[인터뷰] 임상백 / 삼성증권 ETP운용팀장

천연가스나 원유와 같은 원자재 가격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관련된 ETN 거래가 많이 늘어났습니다. 저희 ETN 시장에서 코스닥 150 상품 거래가 많이 일어났습니다. 작년 말 관련 레버리지 상품들이 상장되면서 올해 코스닥 150 지수가 많이 상승할 때 이른바 ‘코스닥 곱버스’라 불리는 인버스 2X 상품이 ETF에는 없는 상품인데 해당 상품 위주로 거래가 많이 일어났습니다. 

Q. 상장지수펀드(ETF) 투자와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큰 차이점은 증권사가 발행하는 증권 상품이라는 점입니다. ETF는 운용사가 발행하는 펀드 상품입니다. ETN은 기초 지수의 수익률을 산식대로 보장하게 되는데 이를 증권사가 지급·보증하는 증권 상품입니다. 그래서 기초 지수의 수익률을 오차 없이 추적하는 게 ETN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Q. 삼성증권은 ETN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죠?
삼성 브랜드를 가진 ETN 상품에 대해서 더 편안하게 투자할 수 있는 부분으로 어필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저희 ETN에만 있는 상품 중 하나인 ‘S&P500 VIX S/T 선물’ 상품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S&P500의 변동성을 지수화한 VIX(변동성지수)를 공포지수라고도 많이 불립니다. 시장 하락을 전망하거나 변동성 상승에 배팅하려는 고객께서 이용해볼 만한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Q. 투자자를 위해 조언을 해주신다면.
ETN 같은 경우 상장돼서 주식처럼 투자되는 상품이다 보니 공시와 투자설명서를 확인하는 습관이 ETN 투자에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희 발행 증권사들도 투자자가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노력을 지속해서 이어가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