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임상백 삼성증권 ETP운용팀장 “ETN, 온라인 투자자 확대로 성장 기대”
[인터뷰] 임상백 삼성증권 ETP운용팀장 “ETN, 온라인 투자자 확대로 성장 기대”
  • 김하슬 기자
  • 승인 2023.0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건강한 투자 환경 조성에 앞장서겠다"

올해 상장지수증권(ETN) 지표가치총액은 11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이는 지난해 말 대비 28.28% 불어난 수치로, 지난 2014년 4700억원으로 시작한 것과 비교하면 눈에 띄는 성과입니다. 증권업계는 최근 100조 시대를 개막한 상장지수펀드(ETF)보다 성장 속도가 빠르다며 ETN의 성장세를 긍정적으로 점치고 있습니다. 7일 임상백 삼성증권 ETP팀장은 팍스경제TV와 만나 ETN 시장을 점검하고, 향후 성장 가능성을 전망했습니다. 또 투자자를 위해 아낌없는 조언도 전했습니다.

아래는 임상백 팀장과의 일문일답.

 

▶ 현재 ETN 시장 규모는 어떤 수준인가요.
- ETN 시장은 2014년 11월에 개설됐고 올해 9년 차를 맞았습니다. ETF에 보완해 투자자들의 재태크 선택지를 늘리는데 기여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현재 ETN 시장의 시가총액은 12조원으로, 최근 100조원을 넘어선 ETF의 10% 수준입니다. ETN 투자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운용 잔고는 1조원 정도로, 삼성증권을 포함해서 총 10곳의 증권사에서 370여개의 상품을 상장하고 있습니다. 

▶ 올해 ETN 시장에서 눈에 띄는 특징이 있다면.
- 최근까지 코로나19 팬데믹과 우크라이나 전쟁 이슈 등의 여파로 원유, 천연가스 등 원자재 변동성이 커지면서 관련 상품 매매가 본격 활성화됐습니다. 올해 들어서는 코스닥 시장 상승 영향으로 관련 ETN들의 거래 규모도 급증했습니다. 지난해 말 ETN에도 국내 대표지수 즉 코스피200, 코스닥150의 레버리지 상품들이 허용되면서 ETF에 없는 코스닥150 인버스 2X, 이른바 ‘곱버스’로 불리는 상품을 투자자들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원자재와 주식 관련 거래가 ETN 시장거래의 97% 수준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이중 삼성증권 상품의 거래가 40%로 1등을 점하고 있습니다.

▶ ETF와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 가장 큰 차이점은 증권사가 발행하는 증권상품이란 점입니다. ETF는 운용사가 발행하는 펀드 상품입니다. ETF는 흔히 PDF라고 하는데, 고객이 실제로 운용자산을 갖고 있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상품입니다. 반면 ETN은 기초지수의 수익률을 산식대로 보장하는 증권의 지급 보증을 증권사가 하는 개념입니다. 이 때문에 추적 오차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초자산 움직임을 약속대로 보장하며 가치가 변동합니다. 또 만기가 존재한다는 점도 ETF와 크게 다른 점 중 하나로 꼽을 수 있습니다. 발행한 증권사가 직접 유동성 공급 업무도 수행합니다.

▶ 최근 ETN 상품들이 조기 청산된 것으로 압니다. 
- ETN 시장에서 천연가스 레버리지 ETN들이 조기 청산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ETN은 거래소 상장심사 요건에 따라 장 종료 시점 지표 가치가 1000원 미만이 되면 조기청산이 적용되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연초 이후 천연가스 가격이 지속해서 하락했고, 더군다나 복리화 효과까지 겹쳐 레버리지 천연가스 ETN들의 가격이 1000원 미만으로 떨어졌습니다. 완전히 휴지조각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조기청산 되면 청산 당시의 실질 ETN 가격을 정산해 투자자 계좌에 입금하고 증권이 상환되고, 상장 폐지됩니다. 보통은 동일한 상품이 다시 상장되기 때문에 지속 투자를 원하시는 경우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삼성증권이 발행한 삼성 레버리지 천연가스 선물 ETN B 상품은 아슬아슬하게 1000원 이상에서 상승하는 바람에 아직까지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다만 해당 상품의 만기로 인한 최종거래일이 이달 18일로 예정돼 있어 새로 투자를 고려하신다면 만기가 2026년인 C 상품이 더 나은 대안이라 봅니다.

 ▶ 조기청산이 일어난 배경은 무엇인가요.
투자자들이 손실에 노출되는 위험을 줄이기 위해 당국이 고심해 도입한 제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미국 시장 등 해외에서도 ETN에는 적용되는 제도이기는 합니다. 동전주가 되면 괴리율이 확대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고, 급격한 가격 하락으로 손실이 날 가능성 역시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TN은 발행이라는 절차를 통해 우선 증권의 실질을 만든 다음 거래소에 상장하게 됩니다. 거래소에 상장된 이후에야 투자자들이 사거나 팔 수 있습니다. 

최초에 상장된 증권은 전량을 발행 증권사가 갖고 있어서 증권사가 유동성 공급을 하게 됩니다. 보통은 충분한 수량을 미리 상장하고 있지만, 갑자기 투자자 수요가 커지는 경우 추가상장을 하게 됩니다. 이때 며칠간의 시간이 필요하게 되는 것이죠. 수요가 많다 보니 시장가격이 올라가는 상황이 생기게 되면 ETN의 실질가격보다 더 비싼 가격으로 거래가 될 수가 있습니다. 이 같은 현상을 괴리율이 확대됐다고 말합니다. 

지난 2020년, 2022년 원유가격이 크게 하락 또는 상승한 상황에서 ETN에 대한 투자수요가 급증하며 일시적으로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적정가치보다 비싸게 산 투자자들의 경우 ETN이 결국 적정가치를 찾는 과정에서 예상하는 수익을 얻지 못하거나 손실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비싸게 사도 더 비싸게 팔기만 하면 ‘무슨 문제야’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발행사의 공급이 다시 충분해지면 적정가치로 거래가 되면서 손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주식가격이 1000원 미만의 저가로 거래가 되면 괴리율 확대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1000원 미만이 되면 조기청산이 되는 제도를 통해 보완하고 있습니다. 동전주가 거래되지 않도록 사전에 방지하는 효과도 있고 가격이 갑자기 하락하면서 아예 0이 되기 전에 손실을 차단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 지금 투자자들이 ETN에 주목해야 할 이유는 무엇일까요. 
- 올해 상반기는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 전반적으로 주식시장 성과가 좋았습니다. 그런데 여전히 하반기에 상승을 예상하시는 분들도 일시적인 조정은 있겠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아예 비관적 전망인 투자자도 있을 것입니다. ETN은 이렇게 상승뿐 아니라 하락 시에도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곱버스라 불리는 인버스 2X 라인업들 중에는 ETF에는 없어 ETN으로만 투자가 가능한 것이 많습니다. 원유나 천연가스가 가장 유명합니다만 코스닥150, 나스닥100, S&P500 같은 국내외 대표지수들도 하락 전망에 베팅하시고자 할 때 ETN으로만 가능한 상품들입니다.

▶ 앞으로 ETN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전망해주신다면.
- 낙관적으로 전망합니다. 모바일 등으로 투자가 편리해지면서 아무래도 매매가 편리하고 실시간으로 투자수익을 확정할 수 있는 상장상품에 대한 선호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힘입어 ETF와 함께 대표적인 상장금융상품인 ETN 시장도 성장하리라고 기대하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 주목할 만한 삼성증권 상품을 추천하신다면.
- 공포지수라고 많이 들어보셨죠? 시장이 하락하면 변동성이 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변동성 지수 즉 ‘VIX’는 공포지수로 불리곤 합니다. S&P500이 3% 정도만 하락하더라도 S&P500 VIX 선물 지수는 그 이상으로 급등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일시적인 시장하락에 베팅하시는 분들께는 ‘S&P500 VIX 선물 ETN’이 유용한 투자수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반대로 변동성이 하락할 때 수익을 낼 수 있는 ‘인버스 0.5X S&P500 VIX 선물 ETN’도 주목할만한 상품입니다. 시장의 상승, 하락뿐 아니라 변동성의 상승, 하락에도 투자하고자 하신다면 추천드립니다. 삼성증권은 지난달 28일에 S&P500 현물에 총보수 제로로 투자할 수 있는 ETN을 상장했습니다. 코스피200, 코스닥150에도 총보수 제로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장기 보유 할 경우 보수 없이 지수 그대로 추적없이 추종하는 총보수 제로 ETN은 아주 유용한 투자수단이 될 것입니다.

▶ 삼성증권이 점유율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경쟁력은 무엇일까요. 
- 삼성이라는 브랜드를 신뢰해주신 투자자 덕분입니다. 요즘은 투자자분들이 굉장히 스마트해서 투자에 유리한 상품을 보는 안목이 높다고 여겨집니다. ETN은 증권사가 기초자산 수익률을 보증하는 증권으로, 발행증권사의 재무건전성도 주요한 상품 경쟁력 중 하나입니다. 이 때문에 삼성증권이 하는 ETN을 투자자분들께서 편안하게 여기시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투자자가 신뢰하는 만큼 삼성증권은 ETN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ETP운용팀을 업계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운용뿐 아니라 시스템 전문 인력도 체계적으로 영입하고 양성했습니다. 

적시에 적정가격으로 유동성 공급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노하우가 업계 최고라고 자부합니다. 매매하시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원활한 유동성 공급은 상장상품의 핵심 경쟁력입니다. 이외에도 당사 디지털 상담채널과의 협업으로 고객의 문의나 불만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도 영향이 크다는 생각입니다. 운용부서와 정기적으로 소통하며 상품과 시장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사에서는 성장하는 ETF/ETN 시장을 고려해 리서치센터에도 ETP전략팀을 신설하는 등 ETN 투자를 하시는 투자자분들이 다양하게 활용하실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해서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 유튜브를 통한 영상제공도 다른 증권사들에 비해 활발한 편입니다. 이렇게 ETN 시장을 다양하게 회사에서 관심을 갖고 투자한 결과, 성과가 있는 것 같아서 감사한 마음입니다. 계속해서 투자자분들의 성원에 보답하는 마음으로 좋은 상품을 개발하고 잘 거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투자자를 위해 아낌없는 조언을 해주신다면.
- 레버리지 ETP를 투자할 때는 협회의 교육을 이수하게 돼 있습니다. 이때 받으시는 교육 내용은 이후 투자를 하실 때 정말 필수적인 내용으로 구성이 됩니다. 혹시 이미 다 교육을 받으신 투자자들도 이 기회에 내용을 한 번 더 챙겨서 보면 좋겠습니다. 특히 ETN은 기초지수의 수익률을 산식에 따라 누가 계산하더라도 명확하게 계산한 지표 가치를 기준으로 가격이 형성됩니다. 수익률이나 가격이 문제가 있다고 여겨지신다면 상품의 투자설명서를 통해 가격 산정방식을 공부해보시는 것이 분명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레버리지나 인버스 2X를 투자하시는 분들은 복리화 효과를 생각보다 가볍게 여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복리화 효과나 롤오버(roll-over) 효과는 투자설명서에 예시를 들어 비교적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편입니다. 삼성증권 모바일 앱 ‘mPOP(엠팝)’에는 자주묻는질문(FAQ) 메뉴에서 ETN 전반에 관한 상세한 설명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꼭 해당 상품의 투자설명서를 확인해보시는 것을 제안합니다. 또 주요 이슈는 발생사가 거래소를 통해 가능한 빠르게 공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식투자와 마찬가지로 관련 공시도 수시로 챙겨주시기를 당부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