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가계부채 대책 협의...내일 발표
당정, 가계부채 대책 협의...내일 발표
  • 박준범 기자
  • 승인 2017.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당정 “실수요자 보호와 취약계층 보호가 골자”
우원식 “실수요자 배려하는 정책 마련할 것”
김태년 “리스크 관리 강화로 서민의 부담 줄이겠다”
김동연 “내년부터 신DTI와 DSR 도입...리스크 관리 강화”

[팍스경제TV 박준범 기자]

(앵커) 우리나라 경제의 가장 큰 화두는 단연, 1400조에 달하는 가계부채인데요. 내일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앞두고 당정이 가계부채 대책을 위한 협의를 가졌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 현장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박준범 기자!

 

(기자) 네 저는 지금 국회에 나와 있습니다.    

당정은 오늘 오전 7시30분부터 국회에서 가계부채 종합대책 회의를 가졌습니다. 

이 자리에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태년 정책위의장 등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들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참석했습니다.    

모두 발언에 나선 우 원내대표는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동결시켰지만 금리인상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는 상황이고, 가계부채는 한국경제 뇌관으로 작용할 수 있어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그는 “실수요자에게 과도한 부담이 발생하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김 의장은 “전 세계적으로 저금리와 양적완화 기조가 끝나고 금리인상과 유동성 축소로 정책기조가 전환되고 있다”며 “금융과 주거, 소득, 복지를 아우르는 종합적인 방안을 내놓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앞서 지난주, 한국은행이 금리를 동결시켰지만 금리인상 여지를 남기면서 채권금리는 물론 국내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더 오를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를 염두에 둔 듯 김 부총리는 “본격적 금리인상 국면에 접어들면 금리 변동에 취약한 영세상인과 자영업자 등의 어려움이 가중 될 것”이라며 “가계부채 연착륙을 위해 내년부터 신DTI와 총체적상환능력심사인 DSR을 도입해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당정 협의를 거친 가계부채 종합대책은 내일 발표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팍스경제TV 박준범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