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영의 암호화폐]암호화폐, 종류만 천 여가지...시장 리더는?
[이순영의 암호화폐]암호화폐, 종류만 천 여가지...시장 리더는?
  • 이순영
  • 승인 2017.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앵커)뉴스레이더에서는 화제의 중심에 서 있는 암호화폐에 대해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어제는 비트코인 1000만원 시대 화폐인가에 투자대상인가를 주제로 암호화폐가 무엇인지 등을 알아봤고요 오늘은 그 두번째 시간입니다. 보도국 이순영 기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 나도 좀 한번 관심 가져볼까 할 때 가장 먼저 고민하는 것이 어디서 거래할 것인가와 또 어떤 코인을 살 것이냐 인거 같습니다. 종류만 해도 무척 많지 않습니까?

기자)맞습니다. 비트코인의 가치가 높아지면서 시장에 암호화폐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비트코인을 제외한 암호화폐를 알트코인이라 부르는데 현재 존재하는 알트코인만 천 여가지가 넘는다고 합니다. 오늘은 그중 가장 널리 암호화폐 종류를 가볍게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먼저 가장 많이 거래가 되고 있는 대표적인 암호화폐 비트코인은 2009년 초에 정체불명의 프로그래머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에 의해 만들어지며 세계 최초의 암호화폐가 탄생하게 되는데요, 컴퓨터로 암호를 풀어내면 코인이 생성됩니다.

이더리움은 러시아 이민자 출신 캐나다인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이 2014년 개발한 암호화폐인데요…글로벌 대기업들이 이더리움에 기반한 기업용 블록체인 연합체 엔터프라이즈이더리움언라인스에 합류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가격이 폭등했고요…이더리움 플랫폼 안에서 앱을 만들고 스마트 계약 등이 적용될 수 있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대시는 2014년 2월 14일에 상장했는데요…빠른 결제 속도와 익명성, 보안성이 보장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블록체인을 사용하지만 거래내용이나 잔고 등 거래기록이 남지 않아 익명성과 개인정보보호를 중시하는 거래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고 유럽 결제 부문에 많이 진출해 있는 상황입니다.

라이트코인은 MIT를 졸업한 구글 출신 개발자 찰리 리가 비트코인 개발진에서 나와 2011년에 개발한 코인입니다. 비트코인의 결제 처리에 보조적 역할을 하며 비트코인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 비트코인보다 거래속도가 빠르고 최대 채굴량도 훨씬 많습니다.

리플은 글로벌 정산 네크워크에서 사용되는 코인으로 2012년도 개발됐는데요…다른 암호화폐와 달리 채굴이 불가능한 코인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은행에 적용해 금융거래나 지불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고요…달러에서 항공 마일리지까지 어떤 가치단위로도 거래할 수 있게 해준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중국판 이더리움 큐텀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장점을 합쳤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비트코인의 화폐적인 특성과 이더리움의 플랫폼 특성을 갖췄고 서로 호환도 가능합니다. 중국 대형 거래소에 상장하면서 중국 내수 시장을 중심으로 가치가 오르고 있는 중입니다.

언급한 암호화폐 외에도 넴, 비트셰어스, 스트라티스 등이 암호화폐들이 무수히 존재하고 거래되고 있습니다.

앵커)종류가 정말 많군요. 그 중 대표적인 암호화폐 비트코인 가격은 최근 1000만원을 돌파했죠?

기자)그렇습니다. 1년 전 88만원이던 가격이 연일 초강세를 보이면서 그제 1000만원을 돌파했습니다.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은 26일 오후 3시 10분쯤 비트코인 거래액이 1코인당 1002만7000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는데요… 또, 전날 같은 시각과 비교했을 때 하루 새 백만원 가까이 오른 것이고요…이달에만 49% 가량 급등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은 올해 초만 하더라도 1코인당 100만원 수준이었는데요 지난달 12일에 600만원, 지난 21일 900만원 돌파하면서 가파르게 치솟았고 올해 들어 10배 이상 올랐습니다.

더불어 월간 거래액도 어제 40조원을 돌파하면서 글로벌 가상화폐 거래소 가운데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앵커)오늘 시세 알아보죠.

기자) 엇갈린 모습입니다. HTS코인 기준 10시 50분 현재 비트코인은 전날보다 1.61% 오른 1113만원대, 이더리움은 소폭 하락한 539000원을 기록중입니다. 라이트코인도 800원 가량 오르며 10만2850원, 리플은 전날보다 7% 가량 상승하며 299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