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가 경쟁력”...‘이름값’하는 대형 건설사 수익형 부동산 인기
“브랜드가 경쟁력”...‘이름값’하는 대형 건설사 수익형 부동산 인기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2.0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부동산 시장에서 브랜드 선호 현상이 나날이 짙어지고 있는 가운데 대형 건설사들이 선보이는 수익형 부동산 단지가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 부동산 가치 기준 '브랜드' 선호 뚜렷...수요자 응답 73% 차지

부동산 중개 플랫폼 ‘직방’이 지난 3월 앱 이용자 114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3%가 ‘선호하는 브랜드가 있다’고 답했습니다. 그 이유로는 ‘단지 내부 품질 및 설계구조’가 37%로 가장 많았고, 브랜드 이미지 및 인지도(31.3%), 시공능력 및 하자 유지보수(18.2%), 단지 외관 및 디자인(10%)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또, 전체 응답자의 87.4%는 브랜드가 ‘가격 형성에 영향을 준다’고 말했습니다.

대형 브랜드가 공급하는 단지는 상품성이나 사업 안정성이 우수하다는 인식이 강합니다. 대부분 오랜 시공 경험을 자랑하는 만큼 차별화된 기술력 및 입지 선점 등의 측면에서 노하우를 갖고 있을 것이란 기대감 때문입니다. 게다가 브랜드 단지일수록 완판 가능성이 크고 지역 랜드마크로 자리하면서 주변 시세를 이끄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실제 부동산 시장에서도 브랜드 단지가 강세다. 지난해 8월 서울 강서구에서 공급된 생활숙박시설 ‘롯데캐슬 르웨스트’는 876실 모집에 57만5950건을 접수받아 평균 657대 1의 경쟁률로 흥행했습니다. 시공평가 7위 롯데건설의 브랜드 롯데캐슬 단지로, 입지적 장점과 다양한 특화설계가 돋보였습니다. 또, 충남 아산시 소재 오피스텔 ‘힐스테이트 천안아산역 듀클래스’는 지난해 12월 청약에서 460실 모집에 11만1641건을 받으며 평균 경쟁률 243대 1을 기록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시공평가 6위)이 시공을 맡았으며, 역세권·몰세권 환경 및 차별화된 공간설계 등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 브랜드 경쟁력 기반 다양한 장점 품은 수익형 부동산 어디?

'엘시그니처' 투시도 [사진제공-롯데건설]

광주광역시 동구에서는 롯데건설이 시공하고 대신자산신탁이 시행수탁을, 스카이럭스가 시행위탁을 맡은 생활숙박시설 ‘엘시그니처’ 총 279실이 4월 중 공급됩니다. ‘엘시그니처’는 광주지하철 1호선 금남로5가역과 바로 맞닿은 초역세권이며, 제2순환로 학운IC 등 도로망을 품어 우수한 접근성을 자랑합니다. 광주송정역을 통해 서울역(KTX) 및 수서역(SRT)으로의 이동도 수월합니다. 단지 주변으로는 30여 개의 공공 및 금융기관이 늘어져 있어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했으며, 금남전자랜드와 롯데백화점 등 대형 집객시설도 가깝습니다.

시공평가 2위 현대건설은 경기도 안산시에서 ‘힐스테이트 라군 인 테라스 2차’를 선보였습니다. 전실 남향 오션뷰 설계를 기반으로 인피니티풀, 컨시어지 서비스 등 다양한 차별점이 돋보입니다. 각종 도로망을 통한 편리한 접근성도 확보했으며, 총 1191실로 구성됐습니다.

경기도 파주시에서는 시공평가 5위 대우건설이 오피스텔 ‘운정 푸르지오 파크라인’을 5월 중 선보일 계획입니다. 총 664실로 경의중앙선 운정역과 가깝고 서울~문산고속도로, 제2자유로 등을 통한 차량 이동이 편리합니다. 유선형 리조트룩 외관 및 대규모 커뮤니티 시설도 눈길을 끕니다.

DL이앤씨(시공평가 8위)는 인천광역시 중구에서 총 592실 규모의 오피스텔 ‘e편한세상 시티 항동 마리나’를 5월 공급할 예정입니다. 각종 도로망과 인근으로 접근성이 뛰어나고, 오션뷰(일부) 및 특화설계를 갖췄습니다. 여기에 실내골프연습장, 개인 오피스 등을 마련해 차별점을 더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