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까지 번진 직주근접 '인기'...워라밸 문화 확산에 수요 집중
지방까지 번진 직주근접 '인기'...워라밸 문화 확산에 수요 집중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2.08.1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전국에서 빠른 시간 내에 직장 출퇴근이 가능한 직주근접 단지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업무와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워라벨 문화가 국내에 자리 잡았기 때문입니다.

◆ 일과 휴식의 조화 '워라밸'...주거 선택의 중요한 기준으로 부상

워라밸 문화 확산으로 인한 직주근접 단지의 수요는 수도권에만 국한되지 않고, 지방 도시까지 이어졌습니다. 지방의 경우 대부분 일자리가 풍부한 곳을 중심으로 인구 유입이 이뤄지고 기반 시설 및 생활 인프라 등이 발달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공공기관, 대기업, 산업단지 등의 대형 업무시설이 가까운 단지는 수요자들의 큰 관심을 얻고 있고, 청약시장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의하면, 올해 7월 강원도 원주시 무실동에서 공급된 '제일풍경채 원주 무실'은 많은 공기관들이 모여있는 원주 혁신도시와 대형 병원 등이 가까운 직주근접 아파트로 수요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이 결과 단지는 823가구(일반분양) 모집에 2만8873건의 청약이 접수되며, 평균 35.1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최근 퇴근 후 개인 여가시간과 삶의 질 향상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직장과 가까운 주거지를 선택하려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업계는 분석했습니다. 여기에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에 대한 불안감이 커진 점도 직주근접 단지의 인기 요소로 꼽힙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지방 직주근접 단지들은 높은 매매 가격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충남 천안시 동남구 청당동에 위치한 '천안 청당 한양수자인 블루시티(`18년 3월 입주)'가 있습니다. 단지는 검찰청, 법원 등이 있는 천안 청수지구 행정타운 직주근접 단지로 많은 수요자가 찾으며 매매 가격이 올랐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의하면, 올해 8월 단지의 전용 84㎡ 매물은 4억2000만원에 거래됐습니다. 입주 초기(`18년 9월) 거래금액(2억5900만원) 대비 1억6100만원 오른 것입니다.

한 업계 전문가는 “직주근접 단지는 출퇴근 시간에 의한 스트레스 감소로 거주자들의 만족도가 높다”라며 “특히 지방 주요 업무지구 인근은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지역에서 높은 인기를 구가하는 만큼, 가격 상승 폭이 크고 매매 거래도 활발해 수요자들에게 더욱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분양 시장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 지방시장에서도 통하는 '직주근접'...주요 지역서 공급되는 신규 단지는?

이러한 가운데, 지방 직주근접 단지들이 공급을 앞두고 있어 시장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원주' 투시도 [사진제공=두산건설]

두산건설은 강원도 원주시 원동 일원에서 선보이는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원주’를 공급 중입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4층, 14개동, 총 1167가구 규모로, 이중 952가구가 일반 공급될 예정입니다. 한국관광공사, 국민건강보험공단 등이 있는 원주혁신도시가 가깝고 인근에 원주시청, 원주세브란스 기독병원 등이 있어 직주근접성이 우수합니다. 또한 중앙시장, 중앙로 문화의 거리 등의 상권 이용이 쉽고 생활권 내에 AK플라자, 롯데마트 등의 대형 쇼핑시설과 메가박스 등의 시설도 위치합니다.

두산건설은 8월 충남 천안시 청당동 일원에서 ‘행정타운 두산위브 더클래스’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10개동, 총 1202세대로 조성됩니다. LG생활건강 퓨처일반산업단지(예정)가 직선거리 약 3km 내에 위치해 있어 배후 단지로 기대되며, 인근에 주식회사 빙그레가 입주하는 동부바이오 일반산업단지 등 10개의 산업단지가 위치합니다. 또한 반경 1km 거리에 청수지구 행정타운이 위치해 대전지방법원 천안지원, 대전지방검찰청 천안지청, 국민연금관리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국토정보공사 천안지사 등 다양한 공공기관으로 출퇴근도 편리합니다.

대우건설은 8월 충북 음성군 대소면 성본리 일원 음성 기업복합도시 B1블록에서 ‘음성 푸르지오 마크베르’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6개동, 총 644세대로 구성됩니다. 음성군 최대 규모인 성본산업단지에 들어서 다양한 기업으로 출퇴근이 편리하며, 음성군에는 약 8개의 산업단지가 추가 조성될 예정으로 상주인구가 크게 증가할 전망입니다. 인근에 수도권내륙선으로 불리는 경기 화성 동탄~청주공항 간 광역철도 사업이 예정돼 있어 수도권으로 접근성은 향상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2022-10-05 04:06:59
음성 푸르지오 마크베르 모델하우스
상담문의 1800-7536
문자상담 010-9195-54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