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초대석] 노근창 현대차증권 센터장 "3분기 기업 실적 안정화 기대"...반도체·자동차주 주목
[비즈초대석] 노근창 현대차증권 센터장 "3분기 기업 실적 안정화 기대"...반도체·자동차주 주목
  • 김하슬 기자
  • 승인 2023.0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앵커]
현 코스닥 시장 상승률은 세계 1위입니다. 2차전지주를 가진 자와 안 가진 자. 업종의 순환매. 금리 문제.. 지금 주식시장은 더 가는가 아니면 조심해야 하는가? 고민이 많습니다. 이제 기업들의 1분기 실적들이 나오는데.. 노근창 현대차증권 리서치센터를 만나 증시 이슈를 점검합니다. 김하슬 기자입니다.  

 

[기자]
국내 주식시장에서 투자 심리가 조금씩 되살아나고 있습니다. 금리 인상도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다는 기대감도 증시에 힘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노근창 리서치센터장은 국내 기업들의 실적 하향세도 3분기부터 완화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Q. 올해 글로벌 증시 점검을 해주신다면.
[인터뷰] 노근창 / 현대차증권 리서치센터장
세계 증시는 불확실성을 잘 극복하면서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2024년 미국에 대통령 선거가 있는 탓에 경기 부양을 위한 금리 인하는 최소한 늦어도 내년에는 가시화될 거라는 기대감으로 인해서 달러가 약세를 보입니다. 그에 따라서 신흥국 증시에 대한 외국인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주식시장은 특히 신흥국 증시가 강세를 보인다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Q. 국내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무엇일까요. 
금리 인상이 이제 어느 정도 마무리되면서 크레디트와 관련된 스프레드도 조금씩 정상화되고 있어서 최악의 상황은 지나고 있다고 저희는 진단합니다. 국내 기업들의 실적 전망이 언제쯤 하향 국면이 마무리되느냐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미 1분기 잠정 실적이 나왔는데 삼성전자 같은 경우에도 정말 엄청난 실적 쇼크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이번 1분기 실적이 발표되면서 국내 기업들에 대한 어닝스(실적발표) 전망치가 대부분 하향 조정될 것 같습니다. 2분기 실적부터는 추가적인 실적 전망치 하향이 없거나 오히려 3분기부터는 낮아진 실적 전망치 이상의 실적이 나오는 기업들도 나타날 수 있어서 실적 전망치 하향 조정도 마무리 국면이라고 저희는 진단합니다.

 

Q. 코스피 시장에서 유망한 업종을 꼽아주신다면.
지금은 제일 뜨거운 게 2차전지 업종이지만 일부 종목을 중심으로 해서 밸류에이션 부담이 좀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장기 투자가 유망하지 않을까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또 내년부터는 좀 개선이 예상되는 반도체 업종도 저희는 투자 유망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업종 같은 경우에는 1분기부터 신차 효과 때문에 수치로는 제일 양호한 업종이 될 것 같습니다. 

Q. 서학개미를 위한 조언도 부탁드립니다. 
특히 2차 전지와 함께 자동차용 전력 반도체 회사들이 괜찮습니다. 예를 들면 독일 인피니언(인피니언테크놀로지스) 아니면 프랑스·이탈리아 합작 법인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 닉스(ST), 네덜란드 NXP반도체 등 올해에도 초과 성장을 할 것 같습니다.

 

Q. 현 증시서 투자자가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향후 오를 수 있고 낙폭이 과대한 그러면서 이제 실적이 이제 단기에 회복될 수 있는 업종에 대한 오히려 선제적 접근이 저희는 투자 수익률 제고에는 훨씬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그렇게 투자자들께 조언해 드리고 싶습니다. 저희는 다운턴(하강국면)이 오더라도 고객들이 안정적인 투자 수익률을 제고시킬 수 있도록 투자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제공하고 있는데 계속해서 확대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