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금융사 해외 진출 지원...새 성장 동력 확보"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금융사 해외 진출 지원...새 성장 동력 확보"
  • 김하슬 기자
  • 승인 2023.0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금융위원회]
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가 국내 금융회사들의 적극적인 해외 자회사 인수 및 경쟁력 제고 등을 위해 금융당국이 관련 규제를 완화하기로 했습니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9일 서울 중국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융산업 글로벌화 종합 간담회'에서 이런 방침을 밝혔습니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그간 건의된 사항을 규제 개선 과제와 그 외 현지 영업과 관련한 과제로 나눠 개선 방안을 마련 중"이라며 "규제 개선 방안을 7월 내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금융위는 지난 3월부터 금융 업권별 릴레이 세미나 및 간담회를 통해 업계 애로 사항 및 건의를 청취해왔습니다.

김 부위원장은 "(업계 건의 중에) 자회사 관련 규제 완화, 규제 환경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불합리한 규제 해소, 해외시장 정보 및 금융 협력 지원 등과 관련한 내용이 많았다"고 분석했습니다.

이에 금융위는 4가지 중점 검토 방향을 마련했습니다. 우선 금융회사의 해외 자회사 인수 설립과 관련한 규제를 폭넓게 완화해 영업 범위 확장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해외 자회사가 모회사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규제를 개선하고, 국내 적용을 전제로 도입돼 해외 점포에 적용하기 어려운 규제는 유연하게 적용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 중복되거나 과도한 수준의 보고·공시 규정을 통폐합하고 사후 보고로 전환하는 등 행정 부담을 경감시키는 방안도 포함됐습니다.

그는 "우리 금융회사와 핀테크사들은 앞으로 해외시장에서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금융산업의 글로벌화는 우리 경제가 금융서비스 수출이라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라고 강조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