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NB-IoT 스마트 수거관리 시스템' 전국 지자체로 확대
LGU+, 'NB-IoT 스마트 수거관리 시스템' 전국 지자체로 확대
  • 박주연 기자
  • 승인 2017.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4개 지자체에 NB-IoT 스마트 수거관리 시스템 구축
NB-IoT 전용망 통해 환경미화원 스마트폰 실시간 전송
쓰레기 관리 효율 최대 90%까지 향상 전망

[팍스경제TV 박주연 기자] LG유플러스가 경기도 고양시에 구축하고 있는 NB-IoT(협대역 사물인터넷) 기반 스마트 수거관리 시스템을 전국 지자체로 확대한다.

LG유플러스는 시스템 개발업체인 이큐브랩과 NB-IoT 네트워크 기반 상품 개발 및 공동 마케팅 상호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양사는 스마트시티 시범 서비스로 고양시에 구축 중인 NB-IoT 스마트 쓰레기 수거관리 시스템을 서울을 비롯해 부산, 제주, 전주 등 지자체로 확대 구축키로 했다. 또 쓰레기 수거차량에 신규 개발 솔루션도 추가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큐브랩의 시스템 개발자들이 태양광 압축 쓰레기통과 수거관리 시스템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이큐브랩의 시스템 개발자들이 태양광 압축 쓰레기통과 수거관리 시스템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스마트 쓰레기 수거관리는 LG유플러스 NB-IoT 전용망을 통해 정확한 쓰레기 적재량 정보를 각 지자체의 관제센터와 관할 환경미화원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전송하게 된다. 

태양광 에너지로 구동되는 압축 쓰레기통의 경우 쓰레기가 쌓이면 넘치지 않도록 자동으로 압축해 줘 기존 가로변 쓰레기통보다 최대 8배 더 많은 쓰레기 적재가 가능하고 실시간 적재량 파악이 가능해 쓰레기 범람 등 환경오염 관련 민원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또 화재 감지센서도 탑재하고 있어 화재 사고 방지도 가능하다.
 
쓰레기 수거차량에는 GPS와 비콘(Beacon)이 설치돼 관제센터에서는 수거차량의 실시간 위치 및 수거결과를 지도상에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이 구축되면 도시 위생환경이 개선됨은 물론 빅데이터에 기반한 스마트한 수거계획 수립과 환경미화원들의 수거·관리 작업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다.
 
김영만 LG유플러스 NB-IoT 담당은 "스마트 쓰레기 수거관리 솔루션은 이미 고양 스마트시티에서 그 효용이 입증되어 최근 NB-IoT를 적용한 새로운 솔루션을 구축 중에 있다"며 "양사의 이번 사업협력은 전국 지자체 도시환경 사업에 NB-IoT 기술과 솔루션을 보급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