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대화 기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청년·여성·비정규직 품는다
사회적 대화 기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청년·여성·비정규직 품는다
  • 박혜미
  • 승인 2018.0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제2차 노사정대표자회의, 사회적 대화기구 논의
새로운 사회적 대화기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청년·여성·비정규직 참여 보장하기로
의제별·업종별 위원회 구성 방안도 논의하기로
법 개정안 국회 통과되면 기구 개편 마무리
큰 틀 합의 이뤘지만…'노동기본권' 논의 과제 남아

[팍스경제TV 박혜미 기자]
(앵커) 새로운 사회적 대화기구 구성을 논의하는 노사정대표자회의가 열렸습니다. 두 번째 회의 석상에서 마주한 노동계와 경영계의 입장차가 엇갈리기도 했지만 새로운 명칭과 취약계층의 참여 등 큰 틀에서의 의견접근이 이뤄진 모습입니다. 박혜미 기자입니다.

<손경식 경총 회장>
"의견차이가 첨예한 주제는 오히려 갈등을 키울 수 있는 만큼 노사가 공감하는 과제를 선별해서 우선적으로 논의를 했으면 합니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적어도 50일 정도 시한을 정해놓고 대표자회의를 마무리하자는 제안을 했었습니다.

4월 국회에서 법 개정이 되지 않으면 앞으로 무한정 늘어질 수가 있습니다."

(기자)
노사정 대표자들이 두 번째 회의 석상에 마주 앉았습니다. 회의에 앞서 모두발언에서 노사는 다른 입장차에 답답함을 밝혔지만 결국 의견을 좁혔습니다.

새로운 사회적 대화기구의 명칭은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청년이나 여성, 비정규직 등으로 의결권 있는 참여주체를 확대하는 안건에 노동계 뿐만 아니라 경영계도 의견을 함께했습니다.

위원회 내부에 4차 산업혁명이나 노동, 안전 등 의제별로 위원회를 구성하자는 데에도 합의가 이뤄졌습니다.

여기에 노동계는 해운이나 조선, 금융, 건설 등 업종별 위원회 구성을 추가로 제안했습니다.

경영계는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에 협조를 약속했습니다.

<문성현 경제사회발전 노사정위원회 위원장>
"좋은 일자리 창출에 대해서 경영계가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역할을 하시겠다는 것이 가장 (의미가) 큽니다."

최종적으로 합의가 이뤄지면 관련 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해 절차를 마무리짓게됩니다.

개편된 기구에서 열리는 첫 번째 회의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참여할 가능성도 점쳐집니다.

다만 이번 회의에서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합의는 이뤄지지 못했습니다. 이달 중 한국노총에서 3차 회의를 열고 구체적인 최종 합의안을 도출할 방침입니다.

노동기본권 등 노사의 입장차가 큰 안건도 차기 회의에서 다루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시간을 두고 상황을 검토해가며 충분한 논의를 하자고 당부했습니다.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이해 대변에 취약한 비조직단체들의 목소리를 다양하게 듣고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는 대통령 말씀도 있고.."

시대적 과제를 함께 풀어갈 사회적 대화기구가 어렵게 재개된 만큼 노사간의 양보와 타협, 그리고 정부측의 중재 역할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팍스경제TV 박혜미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