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사태 진화 위해 본사팀 파견했지만…여전한 의문점 셋 
BMW, 사태 진화 위해 본사팀 파견했지만…여전한 의문점 셋 
  • 정새미 기자
  • 승인 2018.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6일 BMW 긴급 기자회견…요한 에벤비클러 그룹 부사장 “사태 심각성 인지”
BMW “흡기다기관 천공 현상 2016년 보고”…‘늑장조치’ 의혹
정부, 안일한 대응 비판…정치권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 주장

[팍스경제TV 정새미 기자]

(앵커) 어제 BMW그룹이 결국 고개를 숙였습니다. 서른 대가 넘는 차량에 잇따라 화재가 발생하자 본사 기술팀까지 파견해 사태 진화에 나선 건데요. 하지만 문제 원인과 인식 시점 등이 명쾌하게 풀리지 않아 논란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정새미 기자와 하나씩 짚어봅니다. 

(앵커) 정 기자, 어제 BMW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죠. 특히 그룹 본사 인원까지 참석해 대대적인 대응에 나서 모습이었습니다. 어떤 의미인가요? 

(기자)

네, 말씀하신 것처럼 어제 BMW 긴급 기자회견에는 요한 에벤비클러 품질관리 부문 수석부사장 등 독일 BMW그룹 본사 책임자 4명이 참석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최근의 화재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는 모습을 보인 것으로 풀이되는데요.

김효준 BMW 그룹 코리아 회장의 발언 들어보시죠.

(인터뷰) 김효준 / BMW그룹 코리아 회장
BMW그룹 본사에서도 이번 사안을 마음 무겁게 다루고 있으며 최우선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모든 경영진도 매일 상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BMW 차량전문가로 구성된 다국적 프로젝트팀 10명이 이미 한국을 방문해서 조속한 문제해결을 위해 24시간 근무하고 있습니다 

(앵커) 네, 대대적인 사과를 준비한 모습인데요. 어떻습니까? 소비자의 불안이 좀 잡혔습니까?

(기자)

네, 아쉽게도 이날 회견이 기존 입장만 되풀이 돼 제기된 의문점이 말끔하게 해소되지는 못했다는 평가입니다.

첫 번째 의문점은 연쇄 화재의 원인에 대한 겁니다.  

BMW 측은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쿨러의 냉각수 누수’라고 해명하며 일각에서 제기되는 소프트웨어 결함 가능성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는데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유럽과 동일하며 장착됐으며 결함률 기준 통계를 봐도 한국은 0.1%로 전세계 평균인 0.12%와 유사한 수준이라는 겁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만 화재가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발생한 데 대해서는 조사 중이라며 명확한 답을 내놓지는 못했습니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부품리콜로 사태를 마무리하려는 것이 아닌지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김필수 /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정부에서 정확한 원인이 나와야 하기 때문에 그게 밝혀지지 않으면 운행 자체가 화재의 가능성을 상당히 높인다고 볼 수 있고 국토교통부 혼자 하기는 어렵고 EGR은 대기환경보존법에 환경부 소관으로 겹치는 부분이 많습니다 서로가 노하우를 공유하며 간과된 부분을 확인할 수 있고 ECU 매핑도 확인 가능해 조금 더 정확한 원인과 대책이 나올 것으로 봅니다

(앵커) 안전진단 신뢰도에 대한 의문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네, 두 번째 의문점이 바로 안전진단에 관한 내용입니다.

어제 기자회견에서 BMW는 국내 결함률이 0.1%에 불과하다고 설명한 바 있는데요. 

같은 날 발표된 국토교통부의 자료에 따르면 긴급 안전진단을 받은 BMW 차량 중 8.5%가 문제 차량으로 분류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최근 목포에서 520d 차량이 진단을 받고도 화재가 발생한 사실에 대해 ‘정비사의 실수’라고 해명하며 소비자의 불안을 키운 바 있습니다.

(앵커) 마지막 의문점입니다. BMW가 엔진 화재를 인지한 시점에 대한 건데요?

(기자)

네, 어제 회견에서 BMW그룹은 흡기다기관 쪽에 작은 천공이 형성되는 현상을 2016년에 보고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이 부분을 두고 의견이 분분한 상황인데요.

2016년부터 엔진 화재를 인지하고 있었음에도 올해 30대 가까운 차량 화재가 발생할 때까지 국내에서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해석될 여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 국토부는 BMW가 늑장 조치를 했다면 과징금 등 징계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앞으로 ‘BMW 사태’ 어떻게 될까요?

(기자)

대국민 사과에도 소비자들의 공동소송이 이어지는 모양새입니다.

오늘 오전에도 차량 화재 피해자 4명은 서울중앙지법에 BMW코리아와 딜러사 도이치모터스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또 정부가 지금까지 안일하게 대응했다는 비판도 나오는데요. 

BMW 화재가 처음 발생한 건 2015년부터인데 제대로 조치를 하지 않았다는 겁니다.

특히 올해 4월 환경부가 EGR 결함으로 BMW 차량에 리콜을 시행했을 때도 국토부는 사실상 손을 놓고 있었다는 비판도 제기됩니다.

정치권에서는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는 상황입니다.

이에 대해 BMW는 국토교통부에 적극 협조해 원인 규명에 힘쓰겠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김효준 / BMW 그룹 코리아 회장 
저희는 국토교통부에서 별도로 실시하는 사고원인 분석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입니다 또한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국토교통부 관계자분들을 독일 BMW 그룹에 초청해 투명하고 확실한 그리고 충분한 원인 규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앵커) 네, ‘BMW사태’가 어떻게 마무리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지금까지 정새미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