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양극화 현상 '심화'…역세권 여부 따라 온도차 ‘뚜렷’
오피스텔, 양극화 현상 '심화'…역세권 여부 따라 온도차 ‘뚜렷’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2.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올해 수도권 부동산 시장에서 뛰어난 교통여건을 갖춘 역세권 오피스텔의 강세가 돋보입니다. 금리인상 기조와 강화된 대출규제 등 시장 불확실성이 커진 가운데 안정적인 가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역세권 오피스텔 선호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최근 역세권 여부에 따라 부동산 가치의 격차는 커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KB부동산 시세자료에 따르면, 올해 7월 기준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소재 ‘우림로데오스위트’(2005년 입주) 전용 59㎡는 보증금 500만원에 월세 55만원~60만원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단지는 3호선 정발산역이 가까운 역세권 입지에 위치합니다. 반면, 정발산역에서 약 800m 정도 이격된 오피스텔 ‘우인아크리움빌1’(2003년 입주) 전용 59㎡의 시세는 보증금 500만원에 월세 45만원~49만원 수준으로, 두 단지는 월평균 10만원 이상 임대료 차이를 보였습니다.

역세권 오피스텔은 정시성 높은 지하철을 빠르게 이용할 수 있어 출퇴근이 편리하고, 역 주변으로 형성된 생활인프라 이용이 쉽다는 장점으로 비역세권 대비 수요층이 두터운 편입니다. 특히 수도권 오피스텔의 경우 주요 업무지구로 환승없이 이동 가능한 단지가 역세권 중에서도 더욱 높은 가치를 평가받습니다. 직장인들의 출퇴근 부담을 실질적으로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 역세권 오피스텔, 올해 상반기에도 청약 경쟁 ‘치열’

상반기 위축된 청약시장 분위기 속에서도 역세권 오피스텔은 흥행을 이어갔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4월 1호선 병점역 앞에 공급된 ‘병점역 서해 스카이팰리스 1단지’ 오피스텔은 총 90실 모집에 1만1195건의 청약이 접수돼 평균 124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같은 달 인천지하철 1호선 신설역(예정) 인근에 선보인 ‘검단역 금강펜테리움 더 시글로 2차’ 오피스텔은 총 64실 모집에 3893건의 청약접수가 몰려 평균 60.8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습니다.

◆ 수도권 도보 3분 ‘역세권’ 오피스텔 주요 신규 단지 어디?

‘영종 SK VIEW’ 투시도 [사진제공=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는 7월 중 인천 영종국제도시에서 주거용 오피스텔 ‘영종 SK VIEW’ 공급에 나설 예정입니다. 공항철도 운서역이 도보 3분 거리에 위치한 역세권 오피스텔이라는 점이 주목됩니다. 운서역을 통해 서울역, 마곡, 공덕 등 서울 주요 도심 및 인천공항, 김포공항으로 환승없이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단지는 지하 5층~지상 10층, 총 432실 규모로 조성됩니다.

한양은 경기 과천시에서 7월 ‘과천청사역 한양수자인’ 오피스텔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과 가까워 서울역까지 환승없이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정부과천청사역에 GTX-C노선과 과천위례선 등 강남 주요 지역을 지나는 노선이 예정돼 있어 출퇴근 편의성이 더욱 높아질 전망입니다. 단지는 총 288실 규모로 조성됩니다.

KCC건설은 경기 하남시에서 ‘미사 아넬로 스위첸’ 오피스텔을 7월 공급할 예정입니다. 5호선 미사역 역세권으로 광화문, 종로 등 중심업무지구(CBD) 접근이 편리합니다. 중심상업지구 내에 위치해 편리한 주거인프라 및 배후수요를 확보했습니다. 단지는 총 449실 규모로 구성됐습니다.

월드건설산업은 경기 부천시에서 ‘월드메르디앙 소사역’ 오피스텔을 7월 공급할 예정입니다. 1호선 소사역 역세권 입지로 서울역, 종로 등으로 출퇴근이 편리하고, 서해선(대곡소사선) 개통 시 마곡지구 및 일산지역 접근성이 향상될 전망입니다. 단지는 총 154실로 구성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