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은 총재 "가계부채 당장은 위험하지 않을 것"
이주열 한은 총재 "가계부채 당장은 위험하지 않을 것"
  • 노해철 기자
  • 승인 2018.0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이달 기준금리 1.5% 동결
- 금통위 "통화정책 완화 기조 유지해 경제 성장 뒷받침할 것"
- 일각에선 저금리 정책으로 인한 가계부채 급증 우려
- 2017년 가계부채 증가율 8.1%...예년보다 약 1.5배 높은 수준
- 이 총재 "금리 인상 후 가계부채 증가 주춤...증가 둔화세 이어질 것"
- "가계부채뿐 아니라 경제상황 종합적으로 검토해 금리 결정할 것"
- "금리 인상 시 이자부담 증가는 우려...취약계층에 대한 대처 필요"

[팍스경제TV 노해철 기자]

(앵커)
가계부채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한국은행이 저금리 정책을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가계부채 문제는 단기적으로 문제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노해철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한국은행은 오늘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이달 기준금리를 연 1.50%로 유지했습니다.

금통위는 우리 경제가 성장세를 지속하면서도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 압력은 크지 않아 통화정책 완화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일각에서는 꾸준히 이어온 저금리 정책으로 인한 가계부채 증가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준금리는 2014년 이후 5차례에 걸쳐 떨어져 역대 최저점인 1.25%를 찍은 바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11월 1.5%로 0.25%P 오른 뒤 6개월 째 같은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그 사이 가계부채는 크게 늘었습니다. 우리나라 가계부채 규모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약 1,450조원으로 전년보다 8.1% 증가했습니다. 예년의 평균 증가속도인 5%대에 비해 높은 수준입니다.

증가 액수를 보면 2015년 이후 매년 100조원 넘게 늘었습니다. 예년에 비해서 2배 정도 늘어난 것입니다.

이처럼 빚이 늘어나면 가계소비의 감소 등으로 경제성장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앞으로 금리 인상이 본격화되면 빚 갚을 능력이 부족한 계층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주열 총재는 이와 관련해 가계부채가 당장의 위험 요인은 아니라는 설명입니다. 

가계부채가 부채 상환능력이 높은 계층에 많이 있고 금융기관의 자산건전성이 양호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이 총재는 또 11월 금리인상으로 가계부채 증가 속도가 주춤했다고 평가하면서 앞으로 이러한 추세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가계부채가 금리 인상 요인이 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가계부채만 보고 금리를 결정하는 게 아니라 종합적인 경제 상황을 고려한다고 답했습니다.

한편, 이 총재는 금리 인상 시 이자부담 증가를 우려하면서 취약계층에 대한 다른 차원에서의 대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팍스경제TV 노해철(goodpoint@paxetv.com)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