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대우조선해양 민영화 절차 개시
산업은행, 대우조선해양 민영화 절차 개시
  • 이순영
  • 승인 2019.0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산업은행(회장 이동걸)이 대우조선해양 민영화 절차에 들어갑니다.

산업은행은 오늘(31일) 대우조선에 대한 정상화 기반이 마련됨에 따라 조선산업 재편을 수반하는 방식의 ‘민간 주인찾기’에 돌입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에 대한 유동성 공급, 채무조정, 자구계획 이행 등 채권단 차원의 구조조정은 마무리 단계에 도달했다"며 "조선업 비전문가인 산업은행의 관리체제 하에서는 대우조선의 추가적 경영개선에 한계가 있어 근본적 정상화를 위해서는 조선업에 정통한 민간주주의 자율책임경영이 필수조건이다"고 말했습니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의 근원적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조선산업 재편을 통해 현재의 빅 3 업체간 중복 투자 등에 따른 비효율 제거가 수반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조선업 빅 2 체제 전제시 ‘민간 주인찾기’ 상대방은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으로 한정돼 양 사만을 대상으로 본건 딜을 진행한다"며 "산업은행은 현물출자 및 대우조선 앞 유상증자를 전제로 한 딜을 추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구주 매각 방식의 경우 매수자 자금부담 과다로 성사여부가 불확실하며, M&A 절차 장기간 소요로 진행 기간 중 대주주 변경 가능성에 따른 대우조선 영업 등 경영 전반의 악영향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산은은 "대우조선의 재무구조 개선이 수반되지 않는 현금 매각거래로 진행 시 매수자의 동반 부실화가 우려돼 현물출자 방식의 경영권 이전을 추진했다"며 "이 같은 원칙을 전제로 우선 현대중공업과 협의를 진행한 결과, 대상기업이 산은 보유 주식을 현금으로 매입하는 대신 대우조선 앞 대규모 유상증자를 실시함으로써 동사의 재무구조 개선 및 유동성 확보를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M&A추진 정보 유출에 따른 주가 변동 시 상기 방식의 딜 성사 가능성이 크게 악화되는 바, 현대중공업과의 가격을 포함한 거래 조건 확정 후 삼성중공업의 의사를 추후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