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K뱅크 자료요청…금융위 '모르쇠'
감사원, K뱅크 자료요청…금융위 '모르쇠'
  • 장가희 기자
  • 승인 2017.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장가희 기자] 

(앵커)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가 인가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단 의혹이 있었죠. 이 때문에 감사원이 감사에 착수했다는 얘기가 나왔는데요.

확인결과 감사원은 금융위에서 케이뱅크와 관련한 자료를 받았는데, 금융위는 요청 받은 적이 없다고 합니다.

누구 말이 맞을까요. 감사원에 나가있는 장가희 기자 연결합니다.
장가희 기자.

(기자)

네, 저는 지금 감사원에 나와있습니다.

당초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가 인가 당시 특혜를 받았다고 주장했었습니다.

케이뱅크 지분을 10% 가진 우리은행이 대주주 자격이 충분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금융당국이 제대로 들여다 보지 않았다는 취지였습니다.

케이뱅크 8% 지분을 가진 KT와 최순실게이트 연관성도 지적했습니다.

케이뱅크 논란이 커지자 감사원은 금융위 은행과에 케이뱅크와 관련된 자료를 요청한 것으로 확인이 됐습니다.
 


하지만 금융위는 "감사원 측에서 자료 전달을 요청받은 사실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감사원은 금융위에서 자료를 받았는데, 금융위는 아예 금시초문이라는 겁니다.

현재 감사원 측에선 "케이뱅크 인가 과정에 대해 감사할 계획이 없고, 예비 조사도 벌인 적이 없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놨습니다.

그러나 케이뱅크가 인가를 받을 당시 컨소시엄을 가장 늦게 구성하고도 예비인가를 통과했다는 점, KT와 박근혜 정권의 연관성 그리고 우리은행의 주주자격 요건 의혹이 좀처럼 가시지 않는다는 점에서 논란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감사원에서 팍스경제TV 장가희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