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배당사고’ 공매도 위험성 여실히 드러내...청와대 청원 ‘쇄도’
삼성증권 ‘배당사고’ 공매도 위험성 여실히 드러내...청와대 청원 ‘쇄도’
  • 송창우 기자
  • 승인 2018.0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삼성증권 발행주식 한도 1억2000만주...6일 28억주 배당
공매도 폐지 목소리 쏟아져

 

삼성증권 배당사고를 계기로 청와대 국민청원에 공매도 폐지 게시글이 올라와 7일까지 5만명 가까운 지지가 이어지고 있다.
삼성증권 배당사고를 계기로 청와대 국민청원에 공매도 폐지 게시글이 올라와 7일까지 5만명 가까운 지지가 이어지고 있다.

[팍스경제TV 송창우 기자]

삼성증권이 지난 6일 일으킨 배당 사고로 인해 국내 주식시장 시스템에 대한 불신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없는 주식도 팔 수 있다는 사실이 그대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그야말로 공매도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인지 모두가 볼 수 있는 상황이었다. 공매도란 주식 등의 자산을 보유하지 않은 상황에서 매도 계약을 맺는 것이다.

삼성증권의 발행주식 한도가 1억2000만주인데, 지난 6일 무려 28억주가 배당이 됐고 501만주가 유통됐다.

이 같은 상황이 반복되지 말란 법이 없다. 증권거래 시스템에 전반적인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공매도에 익숙한 증권업계에서도 놀라는 눈치다. 공매도 제도가 우리 증권 거래 시스템에서 공공연히 볼 수 있는 일이기는 하지만 발행가능한 주식과 이렇게까지 차이가 큰데도 거래가 가능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이 든다는 것이다.

한 관계자는 “이런 수준의 거래는 처음 본다”며, “애초에 가능한 방식인지 몰랐다”고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삼성증권은 6일 배당사고가 난 것에 대해 고객들에게 사과 공지를 띄웠다. 제공 | 삼성증권
삼성증권은 6일 배당사고가 난 것에 대해 고객들에게 사과 공지를 띄웠다. 제공 | 삼성증권

심지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공매도 금지를 요청하는 글들이 쇄도하고 있다. 특히, 6일 게시된 ‘삼성증권 시스템 규제와 공매도 금지’라는 청원 글에는 이미 5만 명 가까이 동의 의사를 표시했다.

청원자는 “회사에서 없는 주식을 배당하고 그 없는 주식이 유통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면서, “공매도는 대차 없이 주식도 없이 그냥 팔수 있다는 이야기”라고 지적했다.

이어 “증권사는 마음만 먹으면 언제나 주식을 찍어내고 팔수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금융당국의 철저한 조사를 요구했다.

한편, 6일 삼성증권은 주당 1000원이 아닌 1000주(5일 종가 기준 약 4000만원)를 배당하는 사고를 일으켰다. 지난해 말 기준 우리사주 물량 283만1620주를 기준으로 시가로 처분했다고 가정하면, 사고 규모는 약 110조 원에 달한다.

배당 사고 이후 매도 주문이 이어졌다. 장 마감까지 모두 570만주가 쏟아져 나왔는데, 삼성증권 직원들이 무려 501만2000주를 팔아치웠다.

매도 물량이 쏟아진 직후 삼성증권 주가는 급락세를 보였다. 6일 장중 한때 전 거래일보다 11.68% 내린 3만5150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장 마감까지 어느 정도 회복세를 보이며 3.64% 내린 3만8350원에 거래를 끝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