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영 암호화폐]비트코인 투자 가능 상품은?
[이순영 암호화폐]비트코인 투자 가능 상품은?
  • 이순영
  • 승인 2017.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앵커) 하루가 다르게 몸값이 치솟고 있는 암호화폐 궁금증 풀어드리는 시간입니다. 이순영의 암호화폐, 경제팀 이순영 기자 나와 있습니다.

그야말로 파죽지셉니다. 대표적인 암호화폐 비트코인 가격이 1만2000달러도 돌파했습니다?

기자)네, 그렇습니다. 가격 오르는 속도감이 브레이크 없는 질주를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한국시각으로 어제 오후 3시쯤 비트코인 가격이 1비트코인당 1만2000달러를 돌파했습니다.

만 달러 돌파했던 게 지난 달 29일인데요… 일 주일 만에 1만2000달러선까지 점령한 것입니다.

앵커) 1년도 안돼 가격이 폭등 하다보니, 소액 투자도 진입도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순영 기자, 암호화폐, 다른 투자 방법은 없을까요? 어떻습니까?

기자) 네. 암호화폐 투자 역시 직접투자와 간접투자 두 가지 다 가능합니다.

직접 투자는 P2P나 거래소를 통한 코인 매매나 직접 코인을 획득하는 채굴 방법이 해당하고요…

그외 암호화폐 선물이나 상장지수펀드(ETF) 상장지수채권(ETN) 등 상장지수상품(ETP)과 또 관련기업에 투자하는 간접 투자 방법이 있습니다.

앵커)투자 수단이 직접 투자 외에도 간접 투자 형태로 늘어나면서, 투자 접근성은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군요. 그럼 암호화폐 ETP 상품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기자) 네. 비트코인 가격을 100% 따라가는 글로벌 ETP 상품은 2015년 스웨덴에 상장된 비트코인 트랙커 원(Bitcoin Tracker One)과 비트코인 트랙커EUR이 있습니다.

이들 상품은 3개 비트코인 거래소의 평균 가격을 추종하는 방식으로 운용되는데요..두 상품 모두 스웨덴 스톡홀롬 나스닥 거래소에 상장돼, 현재 국내 투자자는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그외 4차 산업 관련에 투자하는 액티브 ETF인 ARK Web x.O ETF(ARKW)가 있고요 투자 비중에서 5.4%가 블록체인과 P2P에 투자합니다.

현재 미국에서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는 펀드는 Grayscale Investment의 Bitcoin Investment Truse(GBTC)가 유일합니다.

2013년 사모로 설정 이후 2015년부터 장외시장(OTC)에서 거래가 가능한데요. 설정액은 1억5000만 달러로 비트코인 가격의 10분의 1을 추종합니다.

앵커) 그렇군요. 이 기자. 미국에서는 비트코인이 선물시장에 데뷔하게 되죠?

기자)네 그렇습니다. 세계파생상품 시장을 좌지우지하는 미국 시카고의 양대 거래소인 시카고거래소(CBOE)와 시카고상품거래소(CME)가 비트코인 선물거래를 시작하면서 암호화폐 투자에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는 길이 열립니다.

앵커)그런데 국내에서는 증권사들이 비트코인 선물을 기초한 투자 상품을 만들어 팔 수 없다면서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금융위원회가 금융투자협회에 비트코인 선물은 파생상품 기초자산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내용을 회원사에 전달하도록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일반 투자자를 대상으로 세미나를 준비하던 업계 계획은 모두 취소됐습니다.

앵커)국내에선 암호화폐 간접투자로 주식시장에서 암호화폐 관련주가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수혜주들 어떤 종목들이 있습니까?

기자)국내에선 암호화폐 거래대금이 증가하고 가격이 급등하면서 관련 기업 수혜주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관련 기업에 진출하는 기업들의 주가도 초강센대요, 하지만 직접적인 수혜는 미미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판단입니다.

앵커> 직접적인 수혜는 미미하다? 그래서요?

기자>네. 지난달 28일 100% 출자한 암호화폐 거래소 ‘에스코인’을 오픈한다고 발표한 SCI평가정보는 자회사의 가상화폐 거래소 개설 소식에 5일 동안 270% 올라 주가가 3배 가까이 뛰면서 단기 과열로 거래가 정지된 바 있습니다.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는 ‘업비트’로 암호화폐 거래소 시장에 진출한 두나무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옴니텔 역시 국내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 운영자 비티씨코리아의 지분을 보유 중이고요, 제이씨현시스템은 채국 그래픽가드 국내 독점 유통. 채굴용 메인보드 제조업체인 대만 애즈락 지분을 갖고 있습니다.

매커스 주가 역시 상승세인데요 비트코인 채굴용 반도체 부품을 제조하는 미국 자일링스의 국내 공급 업체입니다. 비덴트 역시 비트코인 관련주로 꼽히고 있습니다. 비티씨코리아닷컴 지분을 보유중이고요, 드림시큐리티, 퓨전데이타, 한일네트워크, SGA 등이 있습니다.

지금 언급한 종목들은 암호화폐 관련주로 꼽히고 있지만 회사 실적이나 사업 전망 등이 아닌 단순히 암호화폐 움직임에 따라 주가도 출렁이고 있어 신중한 투자를 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