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첫 출사표' 브랜드 단지 공급 활발…심혈 기울인 상품성에 '주목'
'지역 첫 출사표' 브랜드 단지 공급 활발…심혈 기울인 상품성에 '주목'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2.09.0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이달 전국에서 지역 내 첫 선을 보이는 브랜드 아파트 공급이 잇따라 주목됩니다. 일반적으로 첫 단지 결과가 마중물이 되어 후속 공급을 이끄는 만큼, 건설사에서는 입지 선정부터 설계, 마케팅까지 공을 들이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수요자 입장에서는 우수한 상품성을 기대할 수 있고, 희소성과 상징성을 바탕으로 프리미엄까지 기대할 수 있어 선호도가 높습니다.

◆ 지역 첫 브랜드, 희소성과 상징성 겸비...청약 및 시세 영향 '뚜렷' 

실제로 지역에 첫 출사표를 낸 단지들은 청약 성적도 돋보였습니다. 지난 5월 경기 시흥시 시흥장현지구에 첫 ‘e편한세상’ 브랜드로 선보인 ‘e편한세상 시흥 장현 퍼스트베뉴’는 1순위 평균 189.94대 1, 최고 196.5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또 1월 전남 나주시 첫 번째 ‘자이’ 브랜드로 공급된 ‘나주역자이 리버파크’도 929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2만590명의 청약자가 몰리며 1순위 평균 22.16대 1, 최고 40.57대 1의 청약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지역 내 첫 번째라는 상징성과 희소성은 시세에도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부동산테크 매매 상한평균가 자료를 보면 전북 전주시 첫 아이파크로 공급된 ‘서신 아이파크 e편한세상’의 전용면적 84㎡ 시세는 6.19억원(’22년 8월 29일 기준)인 반면 1㎞ 내에 위치한 비브랜드 ‘G’ 단지 동일 면적은 2.85억원으로 2배 이상 시세 차이를 보였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공급 실적이 없었던 지역에 출사표를 낸다는 상징성 때문에 건설사에서도 긴 시간 철저하게 준비해서 공급하는 경우가 많다”라며 “최근에는 인기 브랜드 아파트의 지방 중소도시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얼마 남지 않은 지역 내 첫 브랜드 아파트가 더욱 희소성을 가질 전망이다”라고 말했습니다.

◆ 충남 논산, 전남 광양, 경기 화성 등 ‘첫’ 공급 단지 속출

'논산 아이파크' 투시도 [사진제공=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은 충남 논산시 대교동 일원에서 ‘논산 아이파크’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4층, 7개동, 총 453세대 규모입니다. 희소성 높은 중대형 면적과 논산 최초 테라스가 있는 펜트하우스 평면이 구성됐습니다. 충남 논산시에 3년여 만에 공급(임대 제외)되는 신규 단지인데다 지역 내 처음 선보이는 ‘아이파크’ 브랜드 아파트입니다. 도보 약 5분 거리에 KTX논산역이 위치한 역세권 단지이며, 화지중앙시장 및 중심상권이 가깝다. 단지 반경 1㎞ 내에는 놀뫼유치원(공공), 동성초, 반월초가 위치합니다. 

GS건설은 충북 음성에서 첫 자이 아파트 ‘음성자이 센트럴시티’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충북 음성군 금왕읍 무국리 일원에 지하 3층~지상 27층, 16개동, 총 1505세대 규모로 건립됩니다. 음성군 첫 자이 브랜드로 단독형 테라스하우스와 펜트하우스 등 희소성 높은 특화 평면들도 조성될 예정입니다.

대우건설은 전남 광양시 광양읍 일원에 들어서는 ‘광양 푸르지오 센터파크’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9층, 10개동, 총 992가구로 공급됩니다. 용강지구에서 선보이는 첫 번째 브랜드 아파트입니다.

대한토지신탁(시행)은 경기 화성시 우정읍 조암리 일원에서 ‘화성 조암 스위트엠’을 공급합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17층, 4개동, 총 224세대 규모로 지어집니다. 화성시 최초로 선보여지는 스위트엠 브랜드 단지이자, 우정읍에 약 10년만에 공급되는 새 아파트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공 2022-09-08 10:01:18
부실시공의 대명사

현대산업개발 아닌가

이번엔 어디서 폭삭 할 아파트를 지을려나~

여기서 폭삭

저기서 폭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