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오만 발언' 논란에 사죄…"하도급 공정화 대책 준비중"
김상조 '오만 발언' 논란에 사죄…"하도급 공정화 대책 준비중"
  • 박혜미 기자
  • 승인 2017.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공정거래위원장과 경제민주화 관련 단체 간담회'
김상조 "부적절한 발언 지적, 무겁게 받아들일 것"
11일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 대회의실에서 '공정거래위원장과 경제민주화 관련 단체와의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11일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 대회의실에서 '공정거래위원장과 경제민주화 관련 단체와의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세종=팍스경제TV 박혜미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최근 이재웅 다음 창업자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오만하다'는 지적에 사과했다. 또 가맹사업과 유통, 대리점에 이어 하도급 거래 공정화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11일 정부세종청사 공정위 대회의실에서 열린 '공정거래위원장과 경제민주화 관련 단체와의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이 같이 전했다.

간담회에는 김 위원장을 비롯해 참여연대 최인숙 민생팀장, 김성진 경제금융센터 소장, 김남근 민변 부회장과 경제민주화전국네트워크·전국을살리기운동본부·전국가맹점주협의회·전국대리점살리기협회·전국유통상인연합회·전국서비스산업연맹·전국골프존협동조합·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등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김 위원장은 "위원장인 저의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지적이 있었다. 무겁게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논란은 김 위원장이 최근 한 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에 대해 "이해진 전 의장은 (애플의) 잡스처럼 우리사회에 그런 걸 제시하지 못했다"고 지적하면서 불거졌다.

이에 지난 9일 포털사이트 '다음'의 이재웅 창업자는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에 "동료 기업가로서 화가 난다"며 "김 위원장이 얼마나 대단한 일을 했는지는 모르지만 맨몸으로 최고의 인터넷 기업을 일으킨 기업가를 이렇게 평가하는 건 오만"이라고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논란이 되자 이 창업자는 '오만'이라는 표현을 삭제했다. 하지만 논란은 이어졌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김 위원장에게 "정치가 기업과 기업가를 머습으로 보는 오만함을 드러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낸 것.

이에 김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용기있는 비판을 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겸허히 수용하고 앞으로도 조언의 말씀을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공직자로서 자중하고 시장 경쟁질서 확립과 경재 사회적 약자 보호라는 본연의 책임에 정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일은 저의 부적절한 발언탓이지만 공정위의 대기업 집단 지정과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의 미래를 위한 생산적 결론을 내리는 계기로 승화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11일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 대회의실에서 '공정거래위원장과 경제민주화 관련 단체와의 간담회'가 열린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11일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 대회의실에서 '공정거래위원장과 경제민주화 관련 단체와의 간담회'가 열린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편 이번 간담회는 당초 지난달 31일로 예정됐지만 12일 가량 연기됐다. 앞서 김 위원장은 갑의 위치에 있는 가맹본사나 대기업 총수들과는 이미 간담회를 가졌지만 이른바 '을'을 대표하는 단체들과의 공식적인 간담회는 이번이 처음이다.

김 위원장은 "좀 늦었지만 우리사회의 '을'들을 대표하는 단체들과 간담회를 하고 경청하겠다"면서도 시민사회단체와 행정부처로서의 견제 기능을 강조했다.

그는 "공정위가 민원처리기관으로 전락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공정위가 민원을 잘 처리해서 민원이 많아지면 또 불만이 높아지는 악순환이 반복돼 또 다른 실패에 직면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공정위나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해 행정적인 부분이 있고 당사자들이 민사적으로 해결할 부분, 형사 등 다양한 수단들의 종합적 체계의 효율성이 높아져야 한다”며 "시민사회와 정부는 소통하면서 긴장관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시민사회는 정치민주화와 경제민주화의 보루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또 가맹과 유통분야 대책 발표, 대리점 분야 불공정 행위에 대한 실태 조사에 이어 하도급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그는 "지난주 당정협의를 통해 중소기업 기술유용 대책을 발표했고 하도급 거래 공정화 종합대책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