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 저승사자 '기업집단국' 초대 국장에 신봉삼
재벌 저승사자 '기업집단국' 초대 국장에 신봉삼
  • 박혜미 기자
  • 승인 2017.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기업집단국 21일 출범 '김상조식 재벌 개혁' 닻 올려

[세종=팍스경제TV 박혜미 기자]

(앵커) 재벌 저승사자로 불리는 공정거래위원회 기업집단국의 초대 국장으로 신봉삼 시장감시국장이 유력하다는 보도, 지난 8월8일 단독으로 전해드린 바 있는데요, 오늘 공정위가 국장급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한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박혜미 기자(네 정부세종청사에 나와 있습니다.)

(앵커) 초대 기업집단국장, 예상대로 신봉삼 시장감시국장이 임명됐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오늘 공정위는 김상조 위원장 취임 후 처음으로 대대적인 국과장급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오늘 출범한 기업집단국의 초대 국장으로 신봉삼 시장감시국장이 임명됐습니다.

신 국장은 공정위 내부에서도 업무능력이 뛰어나 이른바 에이스로 알려진 인물입니다. 시장감시국에서도 주요기업의 시장지배력 남용 등을 감시하고 제재하는 업무를 해 왔습니다.

1970년생으로 35회 행시에 합격해 공정위에서 국제카르텔과장과 기업거래정책과장, 감사담당관, 기업집단과장, 대변인을 거쳤습니다. .

한편 이날 공정위는 대변인으로 정진욱 기업거래정책국장을 임명했구요 신영호 대변인은 시장감시국장으로 임명됐습니다.


(앵커) 그동안 기업집단국장으로 누가 임명될지 재계의 관심도 높았죠?

(기자) 네 기업집단국은 대기업의 일감 몰아주기나 사익 편취 등 각종 불공정 행위를 감시하고 제재하는 부서입니다. 그만큼 대기업 대관 담당자들도 초대 국장이 누가될지 관심이 높았습니다.

특히 김상조 위원장의 재벌개혁 이슈를 전담해야 하는 만큼 초대 국장은 김 위원장과 잘 맞는 인물이어야 한다는 분석이 많았는데요, 결과적으로 신 국장이 이런 점에 걸맞는 인물이었다는 겁니다.

(앵커) 오늘 출범한 기업집단국,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요

(기자) 네 기업집단국은 외환위기 이후 공정위에 만들어졌다가 참여정부 당시 기업들의 반발로 사라진 조사국이 12년만에 부활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업집단국은 자산 10조원 이상의 대기업집단 31곳과 5조원이상 10조원 사이의 준대기업집단 26곳에 대한 불공정행위를 들여다보게 됩니다.

기업집단정책과와 지주회사과, 공시점검과, 내부거래감시과, 부당지원감시과 등 5개과에 54명으로 구성됐습니다.

이번에 공식 출범한 만큼 기업집단국을 통한 김상조식 재벌개혁과 감시 뿐만 아니라 대기업 불공정행위에 대한 광범위한 분석과 정책 대안까지 제시할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정부세종청사에서 전해드렸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