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증시 일제히 상승...긍정적 경제전망-기술주 강세
美 증시 일제히 상승...긍정적 경제전망-기술주 강세
  • 오진석
  • 승인 2018.0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하나금융투자 맹경열 연구원

[팍스경제TV 오진석 기자]

 미국 증시가 연초부터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IT섹터가 증시 상승을 이끌고 있는데, 오늘 새벽 마감된 뉴욕증시 짚어봅니다.

하나금융투자 맹경열 연구원 연결 되어있습니다.

 

(앵커) 맹 연구원.  미 증시 마감 상황부터 정리해주시죠.

네. 금일 새벽 마감한 미 증시는 12월 FOMC 회의 의사록에서 언급된 긍정적인 경제 전망에 S&P 500, DOW, NASDAQ 모두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해당 의사록에는 긍정적인 경제 전망을 바탕으로 2018년, 기준 금리를 세 차례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언급되어 있으나, 해당 내용에 대한 내부 의원들의 의견은 분분한 것으로 보입니다.

비둘기파 성향이 짙은 일부 의원들은 3번의 금리 인상이 잠재적으로 인플레이션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을 하였으며, 매파 성향의 의원들은 3번의 금리 인상도 부족하다는 의견을 표명하였습니다.

시장은 70%의 확률로 3월 기준 금리 인상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전망을 냈으며, 3월 이후 12월 인상 가능성 또한 높게 보고 있습니다.

 

(앵커) 일단, 오는 3월 기준금리 인상이 유력해보인다는 거군요..그리고요. 미국 제조업이 확장 국면이라고요?

그렇습니다. 

추가로 오늘 발표된 12월 ISM 제조업 지수는 59.7%를 기록, 제조업의 확장 국면을 이야기했습니다.

11월 건축 관련 투자와 지출은 전달 대비 0.8% 상승하였으며, 주택 경기 상승에 따른 민간 부문 투자가 상승 폭을 넓힌 것으로 보입니다.

달러 인덱스는 소폭 상승 마감하며, 약세 흐름이 진정되는 모습을 나타냈으며, 유가는 꾸준히 상승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앵커)  섹터별로 마감 상황보겠습니다.

네. 섹터 별로는 11개 섹터 중 3개가 하락, 8개가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에너지 와 기술 섹터가 1% 이상의 상승을 보이며 미 증시를 주도하였고, 통신 과 유틸리티는 각각 2.21%, 0.73% 하락하며 약세를 보였습니다.

에너지 섹터의 경우, 원유 가격 상승과 함께 최근까지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술 섹터의 상승은 반도체 업종이 주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반도체 업종은 작년 연말 차익 실현 매물 출회에 약세를 보였지만, 금일 강한 매수세에 강세를 보였으며, 구체적으로 AMD와 엔비디아가 5% 이상 상승하며 기술 업종을 주도 하였습니다.

최근까지 이어져오던 반도체 업종의 조정 장세는 작년 6월과 비슷한 흐름이며, 금일 해당 업종의 강세가 또 다른 상승 흐름의 시작이 될 가능성 또한 높아 보입니다.

(앵커) 미국장에서는 오늘 기업이슈가 좀 있었는데요 무엇이있었습니까.

네. 주요 기업으로는 먼저 유틸리티 섹터에 속한 스카나 코퍼레이션과 도미니언 에너지 그룹의 합병 소식이 눈에 들어옵니다.

부채를 제외한 이번 합병의 규모는 74억 달러이며, 해당 소식에 스카나 코퍼레이션은 23% 이상 상승 마감했습니다.

미국 외국인투자위원회가 알리바바 계열사 앤트 파이낸셜과 머니그램의 인수를 불허했다는 소식 또한 전해졌습니다. 해당 소식에 머니그램은 9% 하락하며, 약세를 보였습니다.

포드와 제너럴 모터스는 월 단위 판매량 증가 소식에 소폭 상승했고, 인텔의 경우, 새로운 칩의 디자인이 보안에 취약하다는 언론 보도에 3.4% 하락 마감했습니다.

이번 주에는 주요 은행이나 금융 기관들의 매수 의견 조정 소식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 중에서도 글로벌 투자 은행인 맥쿼리가 넷플릭스와 월트 디즈니에 대한 매수 의견을 상향 조정하였고, 이에 해당 주가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 외 시장에는 아마존이 리테일 그룹 타겟을 인수 할 것이라는 루머가 돌고 있습니다. 

작년 8월 아마존이 137억 달러에 홀 푸드 마켓 인수를 완료했다는 점을 상기하면 해당 소식의 가능성 또한 높아 보입니다.

 

(앵커) 이번 주 남은 경제 지표와 실적발표, 무엇이 있습니까

네. 오는 목요일에는 12월 ADP 비농업 고용 변화가 금요일에는 12월 비 농업 고용과 전체 실업률이 발표 됩니다.

최근까지 고용 관련 경제 지표들이 양호한 수치를 기록한 만큼 시장 또한 고용은 안정적일 것이라는 전망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 실적을 발표하는 기업은 총 21개 입니다.

주요 기업으로는 다국적 농업생물공학 기업, 몬산토와 약국 체인을 운영하는 월그린 부츠 얼라이언스가 오는 목요일 실적을 발표합니다.

 

글로벌 증시포커스

하나금융투자 맹경열 연구원이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